• 태양의서커스 '쿠자'가 9주간 86회의 대장정을 마쳤다.

    지난 6일 막을 내린 '쿠자'는 총매출 258억, 회당 티켓판매 3억, 20만5천 관객 동원, 객석 점유율 95%를 달성했다.

    이는 2007년 태양의서커스 첫 내한 공연인 '퀴담'의 최대 관객수 17만명을 제친 기록이다.  '쿠자'는 개막 3주만인 지난해 11월 25일 인터파크 공연 연간 랭킹 1위에 등극, 연말까지 2위와 점유율 격차를 벌리며 독주했다. 

    이러한 흥행 성적은 선예매로 100억을 판매하고 개막 4주만에 200억 매출을 돌파하면서 예견됐다. 장기공연 사상 최고매출로 알려진 2011년 뮤지컬 '지킬앤하이드'가 325회 공연으로 275억을 벌어들인 것에 반해 단 86회만으로 258억의 수익을 거뒀다.

    '쿠자'는 당초 12월말까지 70회 공연을 예정하고 있었다. 한국 공연 직후 뉴질랜드 투어가 예정됐을 뿐 아니라 주당 최대 10회 공연만 가능했기에 16회차만 추가할 수 있었다. 

    '상자'를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코자'(KOZA)에서 유래한 '쿠자'는 곡예와 광대로 대표되는 서커스의 양대 전통을 균형감있게 다루고, 압도적인 무대예술을 접목한 작품이다. 2007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초연됐으며, 서울은 '쿠자'가 공연된 63번째 도시다.

    태양의서커스의 한국독점 파트너사인 마스트엔터테인먼트는 "2020년 11월에 태양의서커스의 또 다른 신작 방한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마스트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