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석주 국방부 전 정책실장 "靑 행정관 두명 만나"… 만남 이후 '장군인사추천위' 구성
  • ▲ ⓒ청와대 제공
    ▲ ⓒ청와대 제공
    지난 2017년 9월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을 카페로 불러내 논란을 빚었던 30대 청와대 5급 행정관이 같은날 여석주 전 국방부 정책실장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여석주 전 국방부 정책실장은 당시에 민간인 신분이었으며, 두달 뒤 정책실장에 임명됐다. 

    여석주 전 실장은 지난 8일 〈조선일보〉와 통화에서 "평소 알고 지내던 심 모 행정관(당시 대령)이 근처에 일이 있다며 정 전 행정관과 인사차 찾아왔다"며 "단순 인사였으며 별다른 이야기는 없었다"고 말했다. 정 전 행정관이 김용우 육군참모총장과 만나기 직전에 두 사람을 만난 것이다.

    당시 군에서는 여석주 전 국방부 정책실장의 부임설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군에서는 이에 차기 국방부 정책실장으로 유력한 인사가 청와대 행정관을 만난 것 자체가 부적절했다는 말도 나왔다. 국방부는, 정 행정관이 여석주 전 국방부 정책실장과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을 만난 이후인 2017년 9월 21일 장군 인사 추천위원회를 구성했다. 

    육군 참모총장이 청와대 행정관을 만난 것 자체에 대한 비판도 나오고 있다. '급수가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불리한 사안들에 대해 '무시'로 일관하는 청와대의 대응에도 비판이 거세다. 

    김의겸 대변인은 정 모 행정관의 군 인사 관련 서류 분실 보도에 대해 지난 7일 해명하면서 "심각한 문제라 생각하지 않는다, 군 인사 업무를 맡은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라고만 답했다. 

    앞서 지난달 19일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을 폭로한 서울중앙지검 김태우 수사관에 대해선 "아침 신문을 보니 왜 6급 수사관에 대해 다들 나서서 스스로 급이 맞지 않는 대치 전선을 만들었는지 모르겠다는 내용이 있는데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그래서 앞으로는 이 건에 대해서 저나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아니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개별적으로 취재해 주시기 바란다"고 한 바 있다.

    또 기재부 역시 앞서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5급)의 적자국채 발행 등 의혹 제기에 대해 "3년차 신참에 불과하다"며 주장을 신뢰할 수 없다고 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