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7일 전대 합의… 야권 세력 강한 '텃밭'… 책임당원 비중 30%, 투표율도 높아
  • ▲ 2일 대구를 찾은 자유한국당 당 대표 주자들(사진 왼쪽부터 정우택, 김문수, 심재철, 주호영, 오세훈.ⓒ뉴데일리 이지연 기자
    ▲ 2일 대구를 찾은 자유한국당 당 대표 주자들(사진 왼쪽부터 정우택, 김문수, 심재철, 주호영, 오세훈.ⓒ뉴데일리 이지연 기자

    자유한국당 유력 당권주자들이 최근 대구·경북(TK) 지역을 대거 방문했다. 다음달 27일로 잠정합의된 전당대회 일정을 의식한 행보다. 내년 4월 치러질 21대 총선을 진두지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당권경쟁은 전례 없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권주자들은 '최대 표심' 지역으로 꼽히는 TK 지역을 찾는 것으로, 당권 경쟁을 이미 본격화한 상태다. 

    3일 자유한국당에 따르면, 비상대책위원회는 14일 회의에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와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안을 의결하고 세부 일정을 잡을 계획이다. 차기 당 대표는 2020년 총선에서 공천권 행사한다. 한국당은 내년 총선을 '정권 교체 기점'으로 잡고 우파 결집에 총력을 가한다는 방침을 줄곧 내세우고 있다. 야권 정계개편 가능성도 엿보이는 상황이다.

    27일 열리는 한국당 전당대회는 당 선거인단 투표 70%와 국민여론조사 30%가 반영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3개월간 당비 1000원 이상 납입한 이들이 당 선거인단으로 모두 포함됐다. 한국당 책임당원은 약 32만 명 좌우 안팎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당권도전 채비... 몸풀기 들어간 당권주자들

    전당대회를 앞두고 한국당 내 당권주자들은 이른바 몸풀기에 들어간 형국이다. 지난 2일 오후 한국당 대구시당 강당에서 개최된 대구경북 신년교례회에는 곽대훈 대구시당 위원장과 장석춘 도당위원장을 비롯해 권영진 대구시장,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 등 구·군 단체장과 대구경북 지역구 의원들이 두루 자리했다.

    이외에도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주호영 의원, 김광림 의원, 정우택 의원, 심재철 의원 등 관계자 약 2000여명이 대거 참석했다. 이들은 자천타천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인사들로, 한국당 텃밭이라 불리는 TK에서 표심잡기에 나선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날 오세훈 전 시장은 "당 대표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히며 도전 의사를 내비쳤다. 무상급식 문제로 서울시장직을 사퇴해 이를 민주당에 내줬다는 쓴소리를 감안한듯 그는 "당원과 국민들이 판단할 몫이다. 출마자들끼리 상대 평가하는 것은 분열적인 경선이 될 뿐"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최근 오 전 시장은 한국당에 복당 후 국가미래비전특별위 위원장 맡아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서울 광진을 당협위원장 추가 공모에 신청한다는 계획을 알리며 '추미애 대항마'로 나설 의사를 밝힌 그는 문재인 정부를 향해 "안보위협, 경제위기, 민생 위기"라는 작심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역시 이날 자리에서 "대한민국이 위기다. 문재인이 문제다. 뭉치자 싸우자 이기자" 구호를 외쳤다. 지난해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했던 김 전 지사는 최근 '김문수TV'로 정치활동을 재개했다. 그는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정권에 맞서 대한민국을 지키는 데 맨 앞장을 서겠다"는 글을 게재하며 당권 도전 가능성을 시사했다.

    대구경북, 책임당원의 30% 차지해

    대구경북은 다른 지역에 비해 야권 세(勢)가 강한 곳이다. 한국당 책임당원 비중이 30%로, 투표율도 타 지역에 비해 높다. 이에 당권 도전에 앞서 반드시 찾아 이른바 '구애' 해야하는 지역으로 통한다. 이 때문에 일찌감치 김진태, 조경태 의원 등이 대구경북을 찾기도 했다.

    이를 의식한 탓인지 대구를 찾은 한국당은 '화합'을 강조하며 표밭 다지기 총력전을 벌였다. 주호영 의원은 "총선을 앞두고선 싸우지 않고 공정하게 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고 정우택 의원은 "화끈하게 해서 내년 총선 때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반드시 승리할 수 있게 힘을 모아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그러나 한국당은 지도체제를 두고서는 아직 합의 미정 상태다. 단일지도체제냐, 집단지도체제냐를 놓고 당 내에서 논쟁을 벌이고 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7일 지도체제를 포함한 당헌과 당규 개정안을 의결해 10일 최종 확정하겠다는 방침이다.

    당권 주자 선거운동은 전당대회 2주 전, 후보 등록은 선거운동 시작 3일 전에 실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