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 외친 文정부, 집권 후 적폐로 변해…조국, 사퇴하고 검찰 조사실 가야"
  •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뉴데일리 DB
    ▲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뉴데일리 DB
    31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한 가운데,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조 수석을 박근혜 정부 시절 불법사찰 지시 혐의로 구속된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빗대 "조국 수석은 우병우란 괴물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 최고위원은 28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조 수석에 대해 "지금이라도 경질이든 사퇴든 하고 신속한 검찰조사를 통해 이 사태를 끝내 우병우의 전철을 밟지 않길 바란다"며 "조 수석이 운영위 출석 이후 가야 할 곳은 검찰 조사실"이라고 주장했다.

    하 최고위원은 "조국 수석이 31일 국회 운영위에 출석하기로 한 것은 김용균법 통과를 위한 대통령의 고육지책 지시 때문"이라면서 "그러나 조 수석이 가야 할 곳은 검찰 조사실이다. 환경부에서 불법적 블랙리스트 사찰이 진행됐고, 조 수석이 관장하는 민정수석실이 관련돼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26일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에도 블랙리스트가 존재한다"며 환경부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문건을 공개했다. 문건에는 환경부 산하 8개 기관 임원 21명의 사퇴 관련 동향이 담겼다. 한국당은 정부가 친(親)정부 인사를 공공기관에 내정하기 위해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하 최고위원은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대해 '가장 아름다운 복수는 우리가 그들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고, 대한민국에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지만 전혀 다르지 않았다"며 "문재인 정부는 적폐청산을 외치며 권력을 쥐고는 스스로 적폐가 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검찰조사 결과 김태우 수사관은 조국 수석의 고교 선배인 한 건설업자에게 인사청탁을 한 것으로 드러났고, 결과적으로 청탁은 성공했다"면서 "건설업자는 김태우씨의 신상정보를 다른 민간인에게 전달했으며, 그가 누구인지 조국 수석하곤 어떤 관계인지 청탁이 전달됐는지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 최고위원은 "조국 수석에 대한 검찰조사는 불가피하다"며 "필요하면 국정조사와 특검까지 가야 할 사안이며, 조 수석이 사퇴하지 않고 수사를 받는다면 모든 부담은 문 대통령에게 갈 것이고 민정수석 자리에 있는 한 제대로 된 조사도 이뤄질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