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향해 "비밀누설 성립 안돼" 반박…'드루킹 특검-특검보' 후보 조사 의혹 제기
  • ▲ 조국 민정수석. 왼쪽에서 세번 째 정면을 응시하고 있는 사람이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다. 사진은 올해 1월 촬영된 것이다. ⓒ뉴시스 DB
    ▲ 조국 민정수석. 왼쪽에서 세번 째 정면을 응시하고 있는 사람이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다. 사진은 올해 1월 촬영된 것이다. ⓒ뉴시스 DB
    청와대로부터 고발당한 특별감찰반 김태우 전 수사관이 "나를 왜 공무상 비밀누설로 고발했는지 모르겠다"고 21일 말했다. 자신의 첩보를 무가치한 것으로 폄하해 놓고, '비밀누설'을 얘기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김태우 수사관은 이날 〈문화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본인들이 내 첩보가 쓰레기라 하지 않았느냐"며 "나는 소명된 것"이라고 했다. 

    김태우 수사관은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에서 근무하던 도중, 비위행위가 발견됐다는 이유로 원대복귀 조치됐다. 이후 김 수사관은 "여권 중진 관련 첩보를 올린 뒤 청와대에 미움을 샀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우윤근 러시아 대사 관련 '첩보'들이 언론에 노출됐다. 청와대가 민간인을 사찰했다는 의혹도, 연일 증폭되고 있다. 

    21일엔 "국회가 드루킹 특검 후보자를 추천하기 전, 청와대 특감반이 10여 명의 후보군을 신상조사 했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직접 나서 "사실이 아니다"라 반박했다. 

    박형철 반부패 비서관은 "반부패비서관실이 특검 관련 업무를 담당했고,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업무를 보좌한 것으로 정당한 업무수행"이라며 "특검과 특검보는 인사검증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인사 관련 부서가 아닌 소관 업무 담당부서에서 업무를 처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