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백의종군이 유행인가… 도지사직 붙들고 양심도 없다" 비난
  • ▲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경남지사.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경남지사.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지사에 이어 김경수 경남지사가 '백의종군'을 선언한 데 대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3일 일제히 지사직 사퇴가 답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이 검찰에 기소된 이재명 지사를 당원권만 정지하기로 해 갈등은 일시적으로 봉합됐지만, 아무 징계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에 대한 정치권의 비판은 여전한 상황이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촌평을 통해 "백의종군이란 말은 아무 때나 쓰는 말이 아니다"라며 "벼슬을 내려놓는 것이 백의종군"이라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도지사직을 붙들고 백의종군한다는 말은 맞지 않다"며 "이재명, 김경수 지사는 백의종군을 말할 양심이 없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민주당에서 백의종군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정치적 고충을 겪을 때마다 응원 메시지를 보낸 두 지사의 백의종군행이 눈물겹다"며 "당연직 몇 자리 내려놓고 당분간 당원의 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는 정도를 백의종군이라니, 지나친 침소봉대가 아닐 수 없다"고 비난했다.

    "징계 피해보려는 잔꾀·잔재주일 뿐"

    이어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징계를 피해보려는 목적의 잔꾀, 존재감을 드러내려는 잔재주일 뿐"이라며 "진짜 백의종군을 원하는가? 당직 내려놓고 백의종군이 아니라, 도지사직 내려놓고 백번사죄가 답이다"라고 꼬집었다.

    앞서 김경수 지사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저 역시 당을 위해 무죄가 입증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백의종군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드루킹 댓글조작 연루 의혹 관련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돼 현재 재판 중이다. 이재명 지사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에 기소되면서 당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히자 김 지사 역시 형평성 논란을 의식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재명 지사 탈당 요구 논란이 일면서 민주당 내에선 아무 조치도 안 받은 김 지사·은수미 성남시장 등의 경우와 형평성 문제가 불거진 바 있다. 이해찬 대표가 '20년 집권론'까지 내세운 마당에 재판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이 지사를 징계하면 특정 정치인 '내치기' 논란이 일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 '안이박김' 숙청설 진화하나

    하지만 실익도 없는 '당원권 유보'로 이 지사와 합의한 민주당을 향해 서로 명분만 챙겼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여권 내 대권주자를 향한 이른 바 '안이박김' 숙청설이 가시화되자, 서둘러 '이재명 살리기'에 나서 논란을 불식시킨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친문계 핵심 인사인 김경수 지사는 '옹립설'이 나올 정도로 비판에서 자유로운 여권의 대권주자로 지목된 바 있다.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이 지사에 대한 당의 징계가 제대로 다뤄지지 않았다며 이해찬 대표 퇴진 청원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시작 이틀 만인 이날 오후 4시 현재, 추천수 2만 8000건을 넘겼다.

    김정화 대변인은 "더 이상 '백의종군'의 뜻을 더럽히지 마라"며 "정부·여당의 도덕성에 치명상을 입힌 두 지사는 한가한 말장난이나 할 시간에 자신들이 연루된 사건에 대한 수사에 성실히 응해 진실을 규명하는데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