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곳 분산' 국방부 案, 연합사가 거부… 내년 용산기지 공원화 계획도 차질 불가피
  • ▲ 지난 11월 2일 용산미군기지 버스투어의 첫 차에 오르는 박원순 서울시장, 박순자 국회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문재인 정부는 용산미군기지의 이전을 급하게 추진해 왔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11월 2일 용산미군기지 버스투어의 첫 차에 오르는 박원순 서울시장, 박순자 국회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문재인 정부는 용산미군기지의 이전을 급하게 추진해 왔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재인 정부가 출범 이후 적극 추진했던 한미 연합사령부(이하 연합사) 이전이 결국 백지화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 영내에서 연합사 인원들을 전부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찾지 못해서다.

    국방부는 13일 “연합사를 국방부 영내로 이전하는 방안을 재검토한 결과 효율성에 문제가 있다는 결과가 나와 기존의 계획을 백지화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한미 양국군은 연합사 이전을 위한 실무팀을 꾸려 여러 가지 대안을 찾기로 했다고 한다.

    국방부는 당초 용산 미군기지에 있는 연합사를 이전하기로 하면서, 그 대체 시설을 두고 고심해 왔다. 초안은 국방부 영내에 있는 7층짜리 근무지원단 건물, 합동참모본부 청사 8층과 9층, 국방부 본 청사 지하 2층의 벙커로 연합사 인원을 배치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안은 연합사 측이 거부했다. 함께 움직여야 하는 인원들을 네 곳으로 분산배치하면 효율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이유였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 겸 연합사 사령관은 “300여 명의 전체 인원이 한 건물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문화일보’에 따르면, 연합사의 거부에 청와대 국가안보실 주관으로 정경두 국방장관 등 군 수뇌부가 초안을 재검토, 연합사 분산 이전은 무리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한다.

    이후 연합사 이전 방안이 몇 가지 더 나왔다. 두 번째로 나온 안은 연합사 전체가 경기 평택 소재 캠프 험프리로 가는 것, 세 번째 안은 국방부 영내에 있는 시설본부 건물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다. 시설본부에서 근무하던 인원들은 청사와 근무지원단 건물 등으로 옮기고 연합사가 시설본부 건물 전체를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끝으로 연합사가 현재 위치에 그대로 머무르는 방안도 나왔다. 마지막 안은 문재인 정부가 급하게 추진했던 연합사 이전 계획이 사실상 수포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국방부의 발표가 나온 뒤 출입기자들은 “애초부터 국방부 영내에는 유엔사가 원하는 정도의 공간이 없었으니 당연한 결과”라고 반응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연합사 이전은 전적으로 에이브람스 주한미군 사령관의 뜻에 달려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설명했다.

    연합사의 이전 계획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감에 따라 주한미군 용산기지를 공원으로 만든다는 계획에도 차질이 생겼다. 당초 정부와 서울시 등은 2019년부터 용산기지 일대를 공원으로 만들 계획이었다. 이에 따라 용산기지 내부를 둘러보는 관광 버스도 운행 중이다. 그러나 연합사 이전에 최소 1년 이상 걸리는 만큼 용산기지의 공원화 또한 2020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