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때 전사한 북한군·중공군 묻힌 '적군 묘지'… '김신조 사태' 무장공비 30명도 묻혀
  • ▲ 경기 파주시에 있는 적군묘지. 당초 안장된 유해는 1000여 구가 훨씬 넘었으나 2013년 박근혜 대통령이 중공군 유해를 중국으로 넘기면서 수가 줄었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기 파주시에 있는 적군묘지. 당초 안장된 유해는 1000여 구가 훨씬 넘었으나 2013년 박근혜 대통령이 중공군 유해를 중국으로 넘기면서 수가 줄었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 파주시 적성면 답곡리에는 북한군과 중공군 사망자가 묻힌 공동묘지가 있다. 일명 ‘파주 적군묘지’, 공식 명칭은 ‘북한군·중국군 묘지’다. 이 ‘파주 적군묘지’의 운영권한이 경기도로 이양됐다. 경기도는 지난 4일 서울 사무소에서 국방부와 ‘북한군 묘지시설 이관 관련 실무협의회의’를 갖고, 국방부의 요청에 따라 적군묘지 관리 및 운영권을 넘겨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방부서 경기도로 관리 이관
    경기도는 파주 적군묘지를 운영해 달라는 국방부의 제안을 ‘평화·인도적 차원’에서 전격 수용했다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 지사는 적군묘지를 ‘평화의 상징’이 되는 곳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경기도에 주어진 역사적 사명은 한반도 평화를 실현해내는 것”이라며 “북한군 묘지를 전쟁의 아픔에서 평화의 상징으로 재탄생시키고, 나아가 한반도 평화가 견고해지도록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는 이재명 지시가 밝힌 대로 적군묘지를 ‘평화의 공간’으로 재조성해 관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묘역 관리를 위해 경기도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한다.

    적군묘지는 1996년 제네바 협약의 ‘적군 사체 존중’ 조항에 따라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던 북한군과 중공군 유해를 수습, 약 5900㎡ 면적의 땅에 공동묘지를 조성하고 안장한 것이다. 안장된 유해는 824구로 알려져 있다.

    北 정전협정 위반의 '증거' 유적
    적군묘지에는 6.25전쟁 당시 사망한 북한군과 중공군뿐만 아니라 다른 유해들도 묻혀 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 따르면, 이곳에는 1968년 1.21사태 당시 서울에 침투했던, 일명 ‘김신조 사태’의 주범인 北민족보위성 정찰국 124군 제6기지 무장공비 30명과 1987년 11월 29일 대한항공 858편 테러의 범인 김승일, 1998년 12월 여수 반잠수정 침투 당시 해군에 사살된 무장공비 6명 등도 묻혀 있다고 한다.

    즉 파주 적군묘지는 단순한 적대세력의 무덤이 아니라 북한이 정전협정을 계속 위반했다는 확실한 증거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