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불의가 지배… 최순실이라는 괴물 탄생" 엉뚱한 사과문… 野 반발하자 해명문
  •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지난달 30일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하는 모습. ⓒ공준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지난달 30일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하는 모습. ⓒ공준표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문재인 정부 청와대 공직기강 해이 사과문'이 도마에 올랐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직원들 질못에 전 정권 비선실세인 '최순실'을 다시 끄집어낸 것이다. 민주당 사과문에 진정성이 없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더욱이 음주운전과 폭행 등 청와대 직원들이 잘못을 했으나 민주당이 '대신' 사과한 점도 눈총을 샀다.

    "10년간 불의의 역사… 최순실이란 괴물 탄생"

    우선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2일 브리핑을 통해 "지난 10년간 대한민국을 지배한 것은 불의의 역사"라면서 "그 과정에서 공직자들은 자신들 영전을 위한 줄대기를, 심지어 최순실이라는 괴물마저 탄생시켰다"고 문재인 정부 청와대 기강해이 사과문의 운을 뗐다.

    이재정 대변인은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준엄한 뜻을 받들어 불의와 타협않는 공정한 시대를 열어가는 첫 발을 내딛었다"며 "하지만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크게 실망한 국민들께 깊은 사죄드린다"고 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지난 10년간 잘못된 관행들이 한 순간에 고쳐질 수는 없겠지만, 깨끗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호시우보(虎視牛行: 호랑이처럼 날카롭게 지켜보며 소처럼 신중하게 걷는다)하는 자세로 일신우일신(日新 又日新)할 것을 국민 앞에 다짐한다"고 설명을 더했다.

    이재정 대변인이 언급한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직원들의 공직기강 해이를 우회적으로 지목한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음주, 폭행, 뇌물, 청탁... 엉망이 된 청와대 

    실제 김종천 대통령비서실 의전비서관은 지난달 23일 음주운전으로 적발돼 사직서를 제출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곧바로 '직권면직' 처리를 했다. 

    김종천 비서관 이전에는 ▲대통령경호처 5급 공무원의 주민 폭행, ▲'불법 정치자금' 의혹이 제기된 송인배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의 검찰 기소 위기, ▲홍일표 대통령정책실 선임행정관의 부인 장 모 감사원 국장의 ‘한미연구소(USKI) 청탁 이메일 논란', ▲정한모 대통령정책실 행정관의 '경기도 산하기간 폭언' 등이 여론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이런 와중에 얼마 전에는 민정수석비서관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전원이 교체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반부패비서관실에 파견된 검찰 소속 김모 수서관이 지인이 연루된 '공무원 뇌물사건'에 대한 경찰 수사 내용을 사적으로 캐물은 게 계기가 됐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특별감찰반 직원들이 '주중 근무시간에 친목 도모용 골프를 쳤다'는 의혹까지 고개를 들었다.

    "文정부 잘못에 왜 '최순실'이 거론되나"

    그래선지 야권에서는 민주당의 '현 정부 청와대 공직기강 해이 사과문'에 불편한 기색을 표했다.

    윤용호 자유한국당 부대변인은 3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 청와대 직원들의 잘못을 사과하는 글에서 왜 '최순실'이 거론되는지 잘 이해가 안 간다"며 "민주당은 '전 정권보다 우리가 도덕적'이란 표현을 하고 싶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

    윤용호 부대변인은 또 "문재인 정부 청와대 직원들 공직기강 해이를 사과하려면 확실하게 하던가, 청와대는 잠잠한데 민주당이 왜 나서서 '청와대'라는 주체를 제외하고 대신 사과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했다.

    민주당 "靑 대신 사과하는 것 아니다" 해명

    한편 야권의 지적을 인지했는지 민주당은 '청와대 대신 사과문을 낸 게 아니다'라는 입장을 냈다.

    이재정 대변인은 3일 추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지난 2일 브리핑에 대한 입장은 이렇다. 해당 논평은 지난 10년간 잘못된 관행과 적폐를 해소하는데 시간이 걸리겠지만 당과 정부가 합심해 적폐를 청산할 것임을 다짐하는 논평"이라며 "국민에 대한 사과는 집권당으로서의 사태전반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적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