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北 근로자 비자발급도 중단… "안보리 제재 위반 근거 없다" 기존 입장에서 변화
  • ▲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국제사회 압박에도 북한 근로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일자리를 제공했던 러시아가 돌연 태도를 바꿨다. 이달 초부터 러시아는 북한 근로자들의 비자 발급을 중단하고 철수를 종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미국의 압력 때문에 이같은 조치가 내려진 것이라면서 미국을 비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전문매체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1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의 한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최근 러시아 정부가 북한 근로자에 대한 비자발급을 중단하고 이미 근무중인 근로자들도 철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은 "현재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파견됐던 북한 근로자들이 대부분 철수한 상태"라며 "이번 북한 근로자 철수 조치는 러시아정부의 대북제재 시행 조치의 일환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러시아 내 북한식당 여성종업원들은 일부만 철수하고 나머지는 계속 일을 하고 있어 모든 북한 근로자들이 완전히 철수한 것은 아니라는 주장도 있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이어 "많은 북한근로자들이 러시아당국의 이같은 조치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며 "특히 일부 북한 근로자들은 자신들이 러시아에서 쫓겨나는 이유가 미국의 압력 때문이라며 적개심을 드러내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소식통 역시 "북한 근로자들은 힘들게 일해서 번 돈을 북한 당국에 바치면서도 본국으로 귀국하는 것은 원치 않고 있다"면서 "이런 점을 잘 알고 있는 북한 당국은 러시아의 이번 조치가 미국의 요구에 의한 것이라며 근로자들에게 대미 적개심을 불어넣고 있다"고 폭로했다.

    북한 근로자 1만9000명 러시아 '파견 근무'

    러시아 외무부에 따르면 올 9월 기준 2만1000여 명의 북한 국적자가 러시아에 체류중이다. 이 가운데 1만9000여명이 러시아 내 공장, 농장, 건설현장 등에서 일하는 해외 파견 근로자들이다. 

    러시아는 지난 11월10일(현지시간) 미국으로부터 북한 근로자들을 불법 고용해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를 위반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그러나 러시아는 "북한 근로자들이 러시아에서 불법적으로 일하고 있다는 점과, 이것이 안보리 결의 위반이란 주장은 근거가 없다"며 자국은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영재 북한 대외경제상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 참석 당시 러시아 당국자들과 만나 현지에 파견된 근로자들의 본국 송환을 막아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지난 10월27일 안보리 장관급 회의에서 "북한이 그간 안보리 제재 결의를 위반해왔다는 명백한 증거가 있다"며 "우리가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인식할 때까진 제재를 계속, 강력히, 반드시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