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겨냥한 듯 "특정 교원단체가 조직개편 주도" 비판… 조직개편안 폐기 요구
  • ▲ 서울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이하 서일노)는 28일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밀실야합 조직개편안 철회 및 불평등 조장 교육감 규탄 대회'를 열었다. ⓒ뉴데일리 DB
    ▲ 서울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이하 서일노)는 28일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밀실야합 조직개편안 철회 및 불평등 조장 교육감 규탄 대회'를 열었다. ⓒ뉴데일리 DB
    최근 서울시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조직개편에 대해, 소속 일반직공무원들이 조직개편의 본 목적인 업무 경감 및 효율화가 아니라 밀실에서 특정 세력의 이해관계에 따라 추진되고 있다며 조희연 교육감에게 반기를 들었다.

    서울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이하 서일노)은 28일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밀실야합 조직개편안 철회 및 불평등 조장 교육감 규탄 대회'를 열고 "교육감은 대화와 소통을 통해 조직개편을 합리적으로 풀어가기로 했는데, 교육감과 측근들은 모든 연락을 끊고 조직개편 개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23일 서울시교육청은 △민주시민교육과·학생생활교육과 통폐합 및 민주시민생활교육과 신설 △교육공간기획추진단·교육정보화과 폐지 등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했다. 서일노는 23일까지 개편안 내용을 한글자도 보지 못했다며 "담당 사무관도 모르는 상황에서 팀의 해체 이야기가 나오고, 부하 직원들은 전문직의 보조자 역할을 수행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말까지 나온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서일노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아무리 좋은 사업이라도 과정이 정의롭지 못하면 결과는 결코 좋을 수 없다"며 "특정 직종의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일반직공무원들의 전문성과 자존감을 짓밟는 행위는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조직개편 담당부서 직원조차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제3의 인물 내지 특정 교원단체가 조직개편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일반직 공무원 권한-직급 뺏으려는 것"

    이점희 서일노 위원장은 "직종간 힘겨루기와 갈등으로 한 사무실에서 같이 일하는 전문직과 일반직에게 되돌리기 어려운 상처가 되고 있다"며 "조희연 교육감은 즉각 사과하고 조직 구성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도록 조직개편안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일노가 겨낭한 '특정 교원단체'는 사실상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으로 보인다. 서일노는 "전국 시도교육청 조직개편이 매우 유사한 틀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그 기조는 일반직공무원들의 권한과 고유업무 및 상위 직급을 빼앗으려는 것"이라며 인천·전남교육청의 조직개편 시도를 의심 이유로 들었다.

    실제 전남교육청은 최근 조직개편안을 둘러싸고 심각한 내홍을 겪고 있다. 조직개편이 확정되면 일반직 47명이 감축되는 반면 전문직은 6명이 줄어들게 돼, 분노한 일반직공무원들은 29일 본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이다. 장석웅 전남교육감과 도성훈 인천교육감은 각각 전교조 위원장과 지부장 출신이다. 서일노는 서울시교육청 조직개편이 실현될 경우 본청 일반직 최소 60명 이상이 감축될 것으로 추산했다.

    전교조 "서울교육청 일부 직원들이 근거없이 비방"

    전교조는 서일노의 주장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전교조 서울지부는 27일 성명서를 내고 "서울시교육청의 조직개편을 환영한다"며 "일부 직원들이 근거 없는 비방을 일삼으며 조례개정을 방해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반박했다. 

    서일노는 이날 서울시교육청 앞 시위를 기점으로 조희연 교육감이 현 조직개편안을 폐기 및 원점 재검토를 시도할 때까지 더 큰 투쟁을 전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