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경궁 김씨' 파문, 송인배 기소 등 이어지는 악재에 '딴소리'… "여론 분산용" 지적도
  •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에서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진행하는 모습. ⓒ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에서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진행하는 모습. ⓒ청와대

    검찰이 '불법 정치자금' 의혹이 제기된 송인배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을 기소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최근 사립유치원 비리 파동에 대한 국민 분노가 매우 크다"고 강조해 다양한 해석을 낳았다.

    중앙일보는 19일 "검찰이 '불법 정치자금' 의혹이 제기된 송인배 비서관을 기소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검찰 관계자는 "송인배 비서관의 계좌추적 과정에서 불법 정치자금 혐의에 대한 '객관적인 증거'를 확보했다"며 "조만간 기소와 영장 청구 여부에 대해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이 신문에 말했다.

    송인배 비서관은 지난 2010년 8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후원회장이던 고 강금원 회장의 시그너스컨트리클럽으로부터 매달 340만원씩 총 2억8000만원을 받아 정치활동에 사용한 혐의를 받았다.

    '송인배 정치자금 의혹' 제기됐는데 '사립유치원' 거론

    문제는 검찰이 송인배 비서관에 대한 기소를 결정한 다음날인 오늘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하면서 "(사립유치원 비리를 비롯해) 학사비리와 채용비리, 갑질문화에 대한 국민 분노가 매우 크다"며 "국민 눈높이에 제도와 정책이 미치지 못한 탓"이라고 밝힌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언급한 발언에 대해 야권에서는 의구심을 드러냈다. 

    윤용호 자유한국당 부대변인은 20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이날 '사립유치원 비리' 발언에 앞서 이전 일들을 돌이켜보면 여권 인사들의 불행한 소식이 즐비했다"며 "검찰의 송인배 비서관 기소 방침을 비롯해 경찰은 지난 17일 '혜경궁 김씨(@08_hkkim)' 트위터 계정 소유주가 이재명 경기도지사 부인인 김혜경씨'라고 발표했다"고 운을 뗐다.

    윤용호 부대변인은 "이러한 정황을 비춰볼 때 문재인 대통령의 '사립유치원 비리' 발언은 여권 악재에 쏠린 여론의 시선을 분산시키기 위한 게 아닌가 싶다"고 꼬집었다.

    "청렴국가" 외쳤는데 측근 비리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반부패정책협의회 때 언급한 대부분 발언들에 대해 야권에서는 '등잔 밑이 어둡다'는 지적도 제기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반부패정책협의회 마무리 발언을 통해 "역대 정부도 '반부패 청렴국가'를 추진했으나 끝에 가서 퇴보했다. (우리 정부는) 이를 확실히 바꾼다는 의지를 갖고 업무에 임해달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익명을 요구한 한국당 부대변인은 20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이미 '대통령 측근'으로 정평이 난 송인배 비서관은 불법 정치자금 의혹으로 검찰 기소에 직면했다. (또)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해 임명을 강행한 장관들만 해도 7명"이라며 "그뿐인가. 전병헌 전 정무수석비서관은 지난해 11월 대기업으로부터 후원금 횡령 의혹을 받아 사퇴하기도 했다. 현 정권의 부정부패가 즐비한데 대통령은 진정 이를 인지하지 못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