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미터-CBS 조사… "살기 힘들다" 경제지표 악화가 주요인, 노동계와의 갈등도 한몫
  • 조시 로긴 워싱턴포스트(WP) 칼럼니스트가 트위터를 통해 올린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기다리는 문재인 대통령 모습'. ⓒ조시 로긴 트위터
    ▲ 조시 로긴 워싱턴포스트(WP) 칼럼니스트가 트위터를 통해 올린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기다리는 문재인 대통령 모습'. ⓒ조시 로긴 트위터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최근 7주 연속 하락했다는 여론조사가 나왔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CBS 의뢰로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2507명을 대상으로 '11월 2주차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를 조사해 19일 발표했다.

    그 결과,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긍정평가)은 지난주 대비 1.7%p 하락한 53.7%로 집계됐다. 문재인 대통령의 이러한 긍정평가 지지율은 취임 후 첫 7주 연속 하락한 수치다. 반면 부정평가는 지난주 대비 1.1%p 오른 39.4%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무선 전화면접(10%)과 무선(70%)·유선(20)로 자동응답 혼용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p이며 응답률은 7.5%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취임 후 첫 7주 연속 지지율 하락

    리얼미터는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7주 연속 하락한 이유에 대해 "경제지표 악화와 야당의 경제실패 공세가 누적되며 (유권자들의) 경제불안심리가 확대된 것"이라며 "(또) 미국과 북한의 비핵화 협상이 교착상태를 지속하는 것도 지지율 하락의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리얼미터에 따르면, 같은 기간 '집권당' 더불어민주당 지지율도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과 마찬가지로 지난주 대비 0.2%p 하락한 40.5%를 기록했다. 반면 '제1야당' 자유한국당은 지난주 대비 1.0%p 오른 21.7%를 기록했다. 한국당의 지지율은 최근 3주째 상승한 수치다.

    윤용호 자유한국당 부대변인은 19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분명 현 정권의 초기 경제정책인 '소득주도성장(세제개편과 최저임금 인상 등 부의 분배)'으로 인해 우리경제는 하락국면에 접어들었다. 통계청의 최근 고용·경제지표도 이를 방증하지 않나"라면서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은 소득주도성장 경제정책을 바꿀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지난 1일 국회 시정연설과 지난 18일 APEC 정상회의 기조발언을 통해서는 소득주도성장을 강조하기도 했다. 경제정책 수정이 없다면 국민들의 불안감은 지속될 수밖에 없다"고 운을 뗐다.

    윤용호 부대변인은 그러면서 "북한의 비핵화 문제도 마찬가지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3일부터 지난 18일까지 ASEAN(아세안 정상회의)·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싱가포르와 파푸아뉴기니를 차례로 방문하며 주요국가 정상들을 만났다. 문제는 미국 부통령을 만나든,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든, 어떤 정상을 만나든 '우리 정부 노력에 지지를 보내줘서 감사하다'고 언급했다. 우리가 추구하는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가 제대로 전달됐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윤용호 부대변인은 "이런 상황을 비춰볼 때 미북간 비핵화 협상이 미지근한 점도 이해가 간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경제지표 악화에 따른 불안심리 확대"

    한편 정치권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하락한 또 다른 이유로 '노동계 압박'을 꼽았다. 현재 문재인 정부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노동현안인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정부여당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민노총을 비롯한 노동계가 이를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그래선지 현 정권 핵심 인사들은 민노총을 향해 부정적인 발언을 연일 쏟아냈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지난 13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현 정권 노동정책'에 반발하는 민노총 관련 "(민노총의 최근 행보에 대해) 많은 고민과 우려를 가지고 있다. 노동 의제가 사회 갈등으로 올라와 매우 안타깝다"고 밝혔다. 임종석 실장은 지난 6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 땐 "민노총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더 이상 사회적 약자가 아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지난 12일 국회에서 취임 6개월 기자간담회 때 "(민노총과는) 말이 안 통한다. 나도 (민노총과 대화할) 방법이 없다. 너무 일방적"이라고 밝혔다.

    이에 민노총도 반발하고 나섰다. 민노총은 지난 14일 논평을 통해 "민노총 지도부가 청와대 앞까지 와서 시국농성을 하게 된 것은 문재인 정부가 노동존중이 아니라, 재벌존중으로 급선회하면서 반노동정책을 강행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민노총은 오는 20일까지 청와대 앞 시국농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맞섰다.

    이와 관련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 관계자는 19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민노총을 비롯한 노동계는 여권을 구성하는 핵심 지지층"이라면서 "노동계와 정부가 불협화음을 낸다면 당연히 현 정권 지지율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털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