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불공정한 무역' 문장 삭제 요구… 美는 '보호무역주의' 표현에 반발
  • ▲ 파푸아뉴기니에서 진행된 'APEC 정상회의'에서 미국과 중국이 통상 문제를 놓고 정면으로 충돌했다. ⓒ 연합뉴스
    ▲ 파푸아뉴기니에서 진행된 'APEC 정상회의'에서 미국과 중국이 통상 문제를 놓고 정면으로 충돌했다. ⓒ 연합뉴스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린 ‘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18일 막을 내렸다. 1993년부터 열린 APEC 사상 처음으로 정상선언 채택이 불발됐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 때문이다. 

    ‘차이나워치’에 따르면, APEC 정상선언 초안에는 “우리는 모든 불공정한 무역 관행 등을 포함해 보호무역주의와 싸우는 데 동의했다”는 문장이 들어 있었다. 이 문장을 본 중국은 “불공정한 무역 관행이라는 게 우리를 말하는 것이냐”며 삭제를 요구했고, 미국은 “보호무역주의와 싸운다니 우리를 가리키는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두 나라의 갈등은 사실 APEC 회의 개막 때부터 예고됐다. 시진핑 中국가주석은 회의 도중 “다자간 무역체제가 타격을 받아 세계경제 전체의 성장환경이 위험과 불확실성에 직면했다”면서 미국을 보호무역주의의 주범으로 지목했다.  

    마이크 펜스 美부통령은 이에 대해 “중국의 불공정한 무역관행을 저지하기 위해 세계무역기구(WTO) 개혁과 인프라의 투명성 재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펜스 부통령은 또한 “미국은 중국이 방향을 틀기 전까지는 행로를 바꾸지 않을 것”이라면서 “현재 2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그 규모는 두 배가 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과 중국 간의 신경전은 결국 APEC 정상선언 채택 과정에서 파열음을 일으켰다. 특히 중국의 행태는 국제사회의 비난을 사기에 충분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중국 측 관계자들은 APEC 정상회의 의장국인 파푸아뉴기니 외무장관 집무실에 난입해 ‘불공정한 무역관행’이라는 문구의 삭제를 요구했다고 한다. 

    KBS에 따르면, 피터 오닐 파푸아뉴기니 총리는 APEC 공동선언 채택이 실패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2명의 거인 탓”이라며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