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北, 제재 어기고 석유수입"… 런던서 해상보험사들 만나 '보험제공 중단' 촉구
  • ▲ 공해상에서 석유 불법환적 중인 북한 선박과 제3국 선박.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해상에서 석유 불법환적 중인 북한 선박과 제3국 선박.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국이 영국과 함께 해상보험사들을 통해 대북제재를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美국무부는 16일(현지시간) 英런던에서 해상보험사와 보험대리점 등 업계 대표들과 만나 북한 선박에 대한 보험제공 중단 등을 논의했다고 한다.

    美국무부는 이 자리에서 “공해상에서의 불법환적을 통한 북한의 석유제품 수입량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에서 지정한 상한선을 크게 넘었다”면서 “모든 해상보험사와 상품을 거래하는 사람, 기타 사업자들은 북한의 해상 활동을 지원하거나 촉진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美국무부는 “미국과 영국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의 완전한 이행을 위해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하고, 유엔 제재를 위반한 선박들에게 보험 등 기타 서비스 제공을 막기 위해 민간 해상서비스 업계와의 협력에 전념하고 있다”면서 “미국은 북한의 불법행위를 돕는 어떤 주체라도 제재하는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회의 참석자들은 민간과 정부, 유엔이 협력을 강화해 대북운송활동을 탐지하고 막을 수 있는 방법과 함께 대북제재를 위반한 선박과 기관들에게 보험 등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는 적극적인 조치에 대해 의견을 공유했다”고 전했다.

    美국무부는 “미국은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북한 비핵화 달성에 전념하고 있다”면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모든 나라들이 완전히 이행하는 것은 외교적 성공을 달성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는 美국무부와 英외무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 해상보험사 대표들, 국제연구기관 등이 참석했으며, 북한의 대북제재 회피 수법, 이를 막기 위한 민관 협력, 해상보험업계 실사 강화 방안 등이 논의됐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