黨 "고집불통"→ 靑 "많은 고민과 우려"→ 政 "민노총, 법 위에 군림 못해"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뉴데일리 DB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뉴데일리 DB

    문재인 정부 핵심 인물들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을 향해 부정적 발언을 연일 쏟아내고 있다. 현재 문재인 정부와 민노총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비롯한 노동계 현안들을 놓고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한 상황이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난 1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어떤 집단도 법 위에 군림할 수 없다. (또) 민노총이기 때문에 (정부가) 손을 못 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다양한 방법으로 조치를 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장관 발언에 앞서,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은 "민노총이 공공기관을 점거하면서까지 시위를 하고 있다"고 질의했다.

    김영우 의원이 질의한 내용은 이렇다. 민노총은 현 정권 노동정책에 반발해 지난 10일부터 서울 도심 곳곳에서 시위를 펼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4일 집회 시위가 금지된 청와대 반경 100m 이내에서 시위를, 지난 13일 대검찰청 청사 1층 점거를 각각 벌였다.

    민노총 "文정부, '노동존중'→ '재벌존중'으로 반노동정책 강행"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지난 13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현 정권 노동정책'에 반발하는 민노총 관련 "(민노총의 최근 행보에 대해) 많은 고민과 우려를 가지고 있다. 노동 의제가 사회 갈등으로 올라와 매우 안타깝다"고 밝혔다. 임종석 실장은 지난 6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 땐 "민노총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더 이상 사회적 약자가 아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지난 12일 국회에서 취임 6개월 기자간담회 때 "(민노총과는) 말이 안 통한다. 나도 (민노총과 대화할) 방법이 없다. 너무 일방적"이라고 밝혔다.

    현 정권을 구성하는 당정청 인사들의 연속 질타에 민노총도 반발하고 나섰다. 민노총은 지난 14일 논평을 통해 "민노총 지도부가 청와대 앞까지 와서 시국농성을 하게 된 것은 문재인 정부가 노동존중이 아니라, 재벌존중으로 급선회하면서 반노동정책을 강행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민노총은 오는 20일까지 청와대 앞 시국농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맞섰다.

    민노총은 그러면서 "당정청은 민노총에 대한 비난과 언론플레이로 자신들의 군색한 실체를 숨기지 말고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공개토론을 해야 한다"고 했다.

    민노총과 文정부 싸움에 범여권 좌파 진영 균열 움직임도

    한편 문재인 정부와 민노총이 각종 노동현안에서 불협화음을 내자 범여권 좌파 진영에도 균열 움직임이 나타났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 때 "정의당은 최근 정부여당의 노동계에 대한 언행에 많은 고민과 우려를 갖고 보고 있다"며 "노정 파트너십 당자사인 정부여당은 (민노총을 향한) 언행을 신중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 전북도당 대의원은 16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정부가 노동정책을 놓고 민노총과 이견을 내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이견을 보인다고 해서 비서실장과 장관 등 현 정권 실세들이 너도나도 민노총을 때리는 게 여론으로 하여금 어떤 모습으로 비춰질지 우려스럽다"고 털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