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자금 강요' 김소연 시의원 폭로… "4차례 알렸는데 소리 지르고, 말도 못 꺼내게 해"
  •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지난 9월 선거브로커로부터 억대의 불법 선거 자금을 강요받았다고 폭로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의회 김소연 의원이 "(같은 지역구인) 박범계 의원이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방조했다"고 추가 폭로해 파문이 일고 있다.

    소속 당직자의 갑질 등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기로 한 민주당이 당내 '실세'로 통하는 박범계 의원에 원칙대로 강경한 징계를 내릴지, '솜방망이'식 경고 조치로 끝낼지 관심이 쏠린다.
     
    15일 <뉴스1> 보도에 따르면 김소연 시의원은 "박범계 의원의 전 비서관인 변재형씨로부터 1억원을 요구받은 사실을 직접 박 의원에게 4월 11일과 21일, 6월 3일, 24일까지 모두 네 차례에 걸쳐 알렸는데도 이를 방조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불법 선거자금을 요구받은 직후 지난 4월 11일 박 의원의 차 안에서 이 건에 대해 얘기했더니 '변재형(박범계 의원 전 비서관, 구속)과 인간적인 관계가 형성되지 않았으니 직접 돈거래를 하지 말고 돈 쓸 일이 있으면 가족, 사무장, 회계책임자, 배우자한테 시키지 말고 심부름할 사람을 따로 만들어 시켜라'고까지 했다"고 폭로했다.

    "박범계 의원과 보좌진들, 인격살인 저질러"

    그러면서 "선거가 끝난 직후 6월 24일 박 의원이 대전에 내려왔을 때 선거기간 고통스러웠던 일을 꺼냈더니 소리를 지르고, 말도 꺼내지 못하게 했다"며  "박범계 의원을 비롯한 보좌진들은 방차석 의원(민주당 대전 시의원)과 저에게 인격살인을 저질렀다"고 토로했다.

    박범계 의원은 논란이 제기됐던 지난달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이 문제에 관해서) 노(NO) 코멘트다. 대답할 여지가 없다"며 말을 아낀 바 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전날(14일) 중앙당 및 시도당 윤리심판원 연석회의를 열어 당의 윤리기강 확립과 관련 △당 소속 공직자 및 당직자의 윤리규범 준수서약서 의무 제출 △성 관련 비위, 금품수수, 국민 또는 하위직에 대한 갑질, 음주운전, 채용비리 등의 사회적으로 비난받는 비위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 적용 △당내 비리를 신고하는 내부고발제도 마련 등의 방안을 논의했다.

    이해찬 대표는 참석자들에게 "민주당이 예전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했다, 당 규모가 커지면서 책임감도 똑같이 커졌다"며 "중앙정치에서 집권했고 지방정치도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 됐기 때문에 모든 공직자가 잘 활동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되 사고가 나지 않도록 예방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무관용 엄벌' 기준 놓인 박범계… 이해찬 결단 주목

    김소연 의원의 폭로에 따르면 박범계 의원의 경우 '하위직에 대한 갑질' 기준이 적용된다. 김소연 의원이 선거브로커로부터 부당한 불법자금 강요를 받고, 이를 박범계 의원에게 알렸는데도 박 의원이 도리어 '입막음'을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민주당 윤리위원회의 징계 행태를 봐서는 또 '제 식구 감싸기'가 벌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김소연 시의원의 금품선거 요구 폭로 사건의 배후로 지목된 전문학 전 의원에 대해 당초 중앙당은 '징계사유 없음' 결정을 내렸다가, 공직선거법 위반과 관련한 공모 혐의로 구속 처리되자 사흘 뒤 황급히 '제명' 조치를 했다. 이에 대해 당 안팎에서는 "때늦은 조치"라는 뒷말이 무성하게 나왔다.

    전문학 전 시의원은 박범계 의원의 핵심 측근이며,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의 공동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다. 박범계 의원 비서관으로 수년간 일했던 변재형씨 또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지난 2일 구속된 바 있다.

    정국교 민주당 청년기업인육성특별위원장은 이날 "민주당 대전 정치인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야 하고, 핵심 책임을 져야 되는 당사자는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해찬 대표는 논란 발생 후 '철저한 직권 조사' 지시를 내렸다가, 결국 '허울'뿐인 결과로 드러났다는 논란을 발생시켰다. 대전이 지역구인 박범계 의원과 충청도 '지연'이 있는 이해찬 대표가 이번에도 일각의 '봐주기' 우려를 덜어내고 '읍참마속'(泣斬馬謖) 의 결단을 내릴지, 아니면 또 '면죄부'를 줄 것인지 주목된다.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