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에 일부 이사진까지 '자질' '경영 능력' 거론 "KBS 생존 걱정된다"
  • ▲ 양승동 한국방송공사 사장이 지난달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한국방송공사(KBS)와 한국교육방송공사(EBS)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한 모습.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양승동 한국방송공사 사장이 지난달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한국방송공사(KBS)와 한국교육방송공사(EBS)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한 모습.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양승동 KBS사장 내정자의 인사청문회가 19일로 예고된 가운데 KBS 안팎에서 양 내정자의 연임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내부 불만이 더 높다는 점도 눈에 띈다. KBS공영노조와 노동조합에 야권 이사들도 합세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한 자질 검증을 거쳐야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KBS 서재석·천영식·황우섭 이사는 15일 성명을 내고 "양승동 사장 취임 후 7개월이 지났고 실험은 충분히 할만큼 했다. 그런데 지금 현실이 어떤가. 시청률은 걷잡을 수 없이 떨어지고 심혈을 기울여 만든 '오늘밤 김제동'은 1~2%대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며 "무능한 경영을 직원들에게 책임을 돌려선 안된다"고 현 체제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3인의 야권 이사들은 "올해 상반기 441억원 적자에 하반기까지 합치면 1천억대 적자가 예상된다는 말도 나돈다"며 "예상 밖의 큰 적자는 직장을 천직으로 알고 일하는 20대에서 50대까지 KBS 직원 모두의 안전과 생존을 위협하는 일, 경영자의 가장 기본 소양은 안정적 경영"이라고 강조했다.

    "KBS 추락, 도의적 책임이라도 져야"

    KBS 야권 이사들은 최근 있었던 사장 후보 선임 절차와 관련해서도 지적했다. 이들은 "사장 선임 과정에서 다수 이사들이 양 사장을 밀어주기 위해 전격적으로 진행한 만만한 후보 옹립 작전, 후보별 점수도 공개하지 않은 시민자문단의 극단적 비민주적 폐쇄성에 대해서는 더 이상 거론하지 않겠다. 사장 선임 과정에 우리도 참여했고, 이런 결과가 나올때까지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책임이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들은 또 최근 '진실과 미래위원회' 등 적폐청산에 대해 "할만큼 했다. 양 사장은 정치인이 아니다. 이제 경영인이자 언론인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오라. 지난번 청문회처럼 세월호 당일 노래방 카드 사용 의혹에 대해서 진실을 말하지 못하는 바보짓도 멈추고 사장으로서의 품격을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고대영 전 사장 '해임 사유'보다 많은 양승동 '연임 불가 사유'

    KBS노동조합 역시 양승동 사장의 연임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 '진실과 미래위원회'가 법원에 의해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면서 양 사장이 위법 행위를 한 것 아니냐는 논란도 거센 상황이다. KBS노조는 14일 자료를 내고 과거 고대영 전 사장의 해임 사유와 양승동 연임 반대 사유를 비교, "양 사장의 연임에 문제가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노조가 정리한 자료에 따르면, 고대영 전 사장의 해임 사유는 총 6가지다. ▲지상파 재허가 심사 미달 사태 △신뢰도 영향력 추락 ▲파업사태 유발 및 미해결 ▲방송법 등을 위반한 징계 남발 ▲허위보고로 인한 이사회 심의 △보도국장 재직시 금품수수 의혹 등이다.

    양승동 사장의 경우는 어떨까. 노조는 가장 먼저 ▲진미위 위법성 논란 ▲9시 뉴스 시청률 하락 ▲사상 최악 1000억 적자 우려 ▲법 위반 고소, 고발 10여 건 ▲노조차별 및 사내 갈등 조장 ▲관용차의 이사장 사적사용 묵인 배임죄 ▲이사회 협잡과 모의로 사장 선임 ▲세월호 참사 당일 노래방 유흥 ▲논문 표절 의혹 ▲본인 및 아들 병역 비리 의혹 등의 중심에 양 사장이 서있다고 지적했다.

    성창경 KBS 공영노조위원장은 "양승동 체제에서는 특정 노조중심의 경영체제를 만들어버리기 때문에, 그 다음에 어떤 사장이 오더라도 노영방송을 할 수 밖에 없는 구도가 된다"며 현 KBS체제 상황을 꼬집었다.

    한편, KBS이사회는 지난달 31일 양승동 현 KBS사장을 차기 사장 후보로 낙점했다. 앞서 4월 취임한 양 사장의 잔여임기는 이달 23일까지다. 양 사장이 19일 인사청문회를 통과해 대통령 재가를 받으면 향후 3년 간 사장직을 수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