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근로제·광주형일자리·GM노조 등 대립… "민노총 적으로 돌려선 안돼" 당내 우려도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뉴데일리 DB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뉴데일리 DB

    더불어민주당이 주요 경제 정책을 두고 노동계와 부딪히고 있어 자신들의 지지 세력과 갈등이 심화되는 모양새다.

    여야 3당이 연내 처리하기로 합의한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에 여권의 지지기반인 민주노총은 강경한 반대 입장이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지도부에서 당내 논의 없이 수용 결정을 내린 데 대해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다.

    민주당 이수진 노동부문 최고위원은 14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장시간 노동에 노출된 나라다. 탄력근로제 확대는 노동시간 단축 취지를 무색 케하고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는 노동자 고통을 외면한 것"이라며 "노동시간 단축 정책이 안착되기도 전에 장시간 노동을 부추기는 정책 추진은 일관성도 떨어지고 조삼모사(朝三暮四) 정책으로 비판받을 수 있다"고 쓴소리를 날렸다.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는 전날 청와대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서초동 대검 청사 일부를 기습 점거한 데 이어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를 항의 방문했다. 민주노총 산하 한국지엠 노조원들은 지난 8일부터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의 인천 부평 지역구 사무실을 점거 중이다.

    이에 대해 노조 출신 홍영표 원내대표는 12일 기자간담회에서 "대화를 해서 뭐가 되는 곳이 아니다. 항상 폭력적인 방식이고 자기들 생각을 100% 강요한다"며 작심 발언을 쏟아내기도 했다. 하지만 당내에선 "민주노총을 적으로 돌려선 안 된다", "지금보다 더 세게 압박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우려도 나온다.

    광주형일자리 두고도 '신경전' 지속

    일자리 창출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는 정부여당이 광주광역시와 함께 추진하는 핵심 사업인 '광주형일자리'를 두고도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민노총은 광주형일자리가 임금의 하향평준화와 생산 설비 과잉으로 인한 시장 붕괴로 이어진다며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전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광주형일자리에 대한 막판 협상이 진행 중인데 아직 기쁜 소식이 들려오지 않고 있다"며 "노동계와 현대차 모두가 반드시 협상을 성공시켜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측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하면서도, 협상에 긍정적인 현대차와 달리 연일 반발하는 노동계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낙연 총리는 현대차 노조를 향해 "형편이 더 어려운 노동자들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임금은 낮추고 일자리는 만드는 광주형 일자리 도입에 반대한 민노총에 대한 불만이 담긴 것으로 해석됐다.

    탄력근로제는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과 함께 오는 20일까지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합의안을 만들어 오지 않을 경우 국회에서 올해 안에 법안을 처리하겠다고 최후통첩까지 던진 상태다. 이에 질 세라 한국노총은 오는 17일 전국노동자대회를, 민노총은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어 정부여당을 최대한 압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