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들 "환경 파괴하는 일에 세금을 퍼붓는 것"…원희룡 "오해" 해명에 '진땀'
  •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0일 제주 한라산 영실코스 탐방로에 올라 국립공원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뉴시스 DB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0일 제주 한라산 영실코스 탐방로에 올라 국립공원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뉴시스 DB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2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제주도에 올 경우, 남북 정상의 헬기 이용은 백록담에 헬기 착륙장을 설치해 이용하겠다는 뜻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날 '한라산 백록담 분화구 안에 헬기를 착륙시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인공적인 헬기 착륙장 건설 없이 헬기 이용이 가능하다"고 해명했다. 이는 정치권과 환경단체에서 백록담 헬기 착륙시설 설치에 따른 환경 훼손과 안전 문제가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원 지사는 지난 10일 한라산 백록담을 답사한 뒤 "한라산은 보존 차원에서 백두산처럼 시설을 만들지 못했으니 걸어서 올라가기는 쉽지 않은 상태"라며 "헬기 착륙 방안에 대해 실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 한번 오는데, 시설까지 설치해야 하나

    한라산에서 헬기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백록담 분화구에 직접 착륙하는 방안과 백록담 동릉 정상 헬기장을 이용하는 방안이 있다. 백록담 분화구에 직접 착륙할 경우 한라장구채, 바늘엉겅퀴, 한라돌쩌귀 등 한라산 희귀식물을 훼손한다는 비판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동릉 헬기 착륙장을 이용할 경우 안전 착륙을 위해선 확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현 착륙장은 직경이 9m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이상돈 의원은 "백록담 분화구 안에 헬기가 착륙하려면 임시로라도 별도 인공 시설을 설치해야 되지 않겠느냐"며 "유네스코가 세계 자연유산으로 지정했고 남쪽 최고봉으로 상징성도 큰 백록담에 김 위원장의 한차례 방문을 위해 그렇게까지 한다는 건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백록담 내 헬기 착륙장 설치 소식을 들은 네티즌들도 우려를 표했다. 한 네티즌은 "김정은과 사진 한 장 찍으려고 환경 파괴하는 일에 세금을 퍼붓는다"며 "차라리 어르신들, 장애우들 이용할 수 있게 케이블카를 설치해라. 그건 표가 안돼서 안 하나"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김정은 한라산 구경시켜준다는 자(문재인 대통령)나, 군을 동원해 헬기 착륙장을 설치하겠다는 자(송영무 전 국방부 장관)나, 과체중 김정은을 위해 헬기 착륙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자(원희룡 제주지사)나 다 똑같다"고 일침했다. 

    원희룡 "인공 헬기 착륙장은 나도 반대" 진화

    논란이 커지자 원 지사는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이날 입장문을 배포해 "남북 정상이 도보로 백록담에 오르기가 어려운 만큼 헬기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설명한 것이다"며 "헬기 이용은 백록담에 헬기 착륙장을 설치해 이용한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저 역시 한라산 백록담에 인공적인 헬기 착륙장 건설은 반대한다"며 "이번 남북 정상의 백록담 방문 시에도 별도의 인공적인 착륙 시설 없이 충분히 헬기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사전에 현장을 점검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헬기 이용 여부 역시 청와대 및 정부가 현장을 재차 확인해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할 사안"이라며 "다시 강조하지만 한라산 백록담은 남한 최고봉으로 세계 자연유산에 등재돼 철저히 환경보전을 해왔고, 어떠한 인공시설물도 설치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록담이 포함된 한라산은 천연기념물이자, 2007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