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김용태, 전원책을 혁신 걸림돌 취급… "태극기 수용, 朴 탄핵 정리 발언이 결정타" 분석
  • ▲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9일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 해촉을 결정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9일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 해촉을 결정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9일 조직강화특위 위원으로 활동 중이던 전원책 변호사를 전격 해촉했다. 당 비대위와 전원책 변호사는 전당대회 및 당무감사 종료 시기를 놓고 다투다 갈등을 좁히지 못해 결국 파국을 맞았다. 

    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이 비대위의 전날 결정 사항에 동의할 뜻이 없음을 확인했다"며 "이에 전원책 위원을 해촉한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전날 전원책 변호사가 주장한 전당대회 연기를 받아들일 수 없으며, 전 변호사가 조강특위 역할을 벗어난 언행을 할 때는 유의해야 한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제가 직접 전원책 위원을 찾아가 비대위 결정사항을 설명하고 조강특위가 정상 가동되도록 설득했지만 실패로 끝났다"며 "비대위원 전원이 협의해서 해촉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외부인사를 선임해서 조강특위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며 "오늘 3시에 예정된 조강특위는 정상 가동될 것"이라고 했다. 

    김 사무총장은 또 전원책 변호사 해촉과 동시에 외부인사를 선임해 동의를 묻는 작업에 들어간 사실도 공개했다. 

    그는 "동의를 해주면 우리 당에서 최단기간의 검증 작업을 거쳐 바로 바로 비대위 안건으로 올릴 것"이라며 "그간 전원책 위원에 전권이 주어졌던 게 아니라 외부인사 출신 위원에 조강특위 운영과 결정에 최대한 존중하겠단 뜻을 밝혔던 만큼, 새 외부인사가 오면 역시 최대한 존중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날 오후로 예정된 조강특위 회의가 정상적으로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전원책 변호사가 조강특위에 데려온 외부인사 3명의 거취가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강성주, 이진곤, 전주혜 조강특위 위원이 전원책 변호사와 뜻을 같이해 동반 사퇴한다면 조강특위 일정이 늘어지는 것을 피하기 어려워진다. 

    한순간에 당 혁신 걸림돌 된 '전원책'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 해촉 결정과 관련해 입장문을 내고 "전당대회 개최 시기 등 조강특위 권한 범위를 벗어나는 주장을 수용하기 어려웠다"라고 주장했다. 

    김병준 위원장은 "당 혁신 작업에 동참해주셨던 전원책 변호사께도 미안하다는 말을 드린다"면서도 "당의 기강과 질서가 흔들리고 당과 당 기구의 신뢰가 더 이상 떨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전당대회 일정과 관련해서도 더 이상 혼란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라며 "그렇게 되면 당의 정상적 운영은 물론 여러 가지 쇄신 작업에도 심대한 타격이 올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년 2월 말 전후 새롭게 선출되는 당 지도부가 새로운 여건 위에서 새 출발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현재 전원책 변호사는 자신의 해촉에 대한 특별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한편 정치권 일각에서는 "전원책 변호사의 이른바 '태극기 부대 수용',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 정리' 제안 발언이 해촉의 결정타가 됐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비박계가 포진한 비대위가 전원책 변호사의 제안을 받아들이기 힘들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