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 첨단항공과,항공안전기술원 국내 드론산업 기술 발전에 힘써.- 해양경찰청 장비기획과, 정부 드론관업 업무 역량 개발 앞장서는 모범 사례.
  • ▲ 드론 샌드박스 중간 평가장 ⓒ피스퀘어 제공
    ▲ 드론 샌드박스 중간 평가장 ⓒ피스퀘어 제공
    2018 드론 규제 샌드박스 중간 보고회를 10월 30일부터 31일까지 부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국토교통부(김현미 장관)와 한공안전기술원(김연명 원장) 주관으로 열렸다. 

    ‘드론 규제 샌드박스’ 시범 사업은 드론분야에서 일정기간 규제없이 신규 비지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안전성 테스트 등을 자유롭게 수행, 드론의 실용화 및 조기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한 사업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항공안전기술원이 주관하는 사업이다.
  • ▲ 드론 샌드박스 야외 시연장 ⓒ피스퀘어 제공
    ▲ 드론 샌드박스 야외 시연장 ⓒ피스퀘어 제공
    샌드박스는 총 7개분야 9개 사업자가 재난·기상(쓰리에스테크), 재난·수색(PNU드론), 해양(유콘시스템), 배송(피스퀘어),  다목적(두시텍,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점검(LG유플러스), 자유(이노스카이, PAL네트웍스) 부분으로 참가하고 있다. 
  • ▲ 드론 샌드박스 야외 시연장 단체사진 ⓒ동의대 임환섭 교수
    ▲ 드론 샌드박스 야외 시연장 단체사진 ⓒ동의대 임환섭 교수
    샌드박스 중간 평가는 사업자 프리젠테이션 성과 발표와 실제 현장 시연으로 진행되었다. 샌드박스 중간 평가는 사업주관기관과 전문평가위원 뿐아니라 샌드박스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참가사가 해당 과제에 과련된 의견과 조언을 할 수 있도록 항공안전기술원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해서 각 참가사가 기술적이거나 결과를 잘 도출 할 수 있게 하는 기술 교류의 장이다.

    평가위원로 참석한 광운대 이건영 교수는 중간평가를 총평하면서 기술과 제품이 잘 확산될 수 있는 다양한 조언을 해 참가사들의 공감을 얻었다.
  • ▲ 드론 샌드박스 야외 시연장, 유콘시스템 송재근 대표  ⓒ동의대 임환섭 교수
    ▲ 드론 샌드박스 야외 시연장, 유콘시스템 송재근 대표 ⓒ동의대 임환섭 교수
    특히 이날 사업평가에는 해양부분을 수행하고 있는 유콘시스템과 수요처인 해양경찰의 효율적인 업무 협조로 “해양분야 연안안전관리 및 해양오염감시” 부분이 완성도 부분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유콘시스템과 해양부분 실시간 매핑/탐지 솔루션을 담당했던 서울시립대 공간정보학과 이임평 교수팀의 LDM(Live Drone MAP)도 고해상도의 공간정보를 실시간으로 자동 생성하여 해양경찰 본청 상황실에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시스템을 소개하여 해양 분야 뿐 아니라 다른 사업에도 활용이 가능해서 많은 관심을 받았다.
  • ▲ 드론 샌드박스 야외 시연장, 시연대기중인 드론들  ⓒ동의대 임환섭 교수
    ▲ 드론 샌드박스 야외 시연장, 시연대기중인 드론들 ⓒ동의대 임환섭 교수
    해양경찰청 장기기획과 김병철 경감은 현재 해양경찰청이 샌드박스 시범자업자인 유콘시스템과 협력한 성과를 설명했고, 앞으로 해양경찰청의 내년 실용화 계획 및 수요처 사업의지를 설명하기도 했다.
  • ▲ 드론 샌드박스 야외 시연장, 피스퀘어 안진섭 대표  ⓒ피스퀘어 제공
    ▲ 드론 샌드박스 야외 시연장, 피스퀘어 안진섭 대표 ⓒ피스퀘어 제공
    두시텍과 피스퀘어는 드론을 이용한 실시간 매핑 솔루션과 택배 및 자동 영상 실시간 전송시스템을 시연했고,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다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수직이착률 고정익 VTOL기를 개발해 시연했다.
  • ▲ 드론 샌드박스 중간평가장 안내 배너 ⓒ동의대 임환섭 교수
    ▲ 드론 샌드박스 중간평가장 안내 배너 ⓒ동의대 임환섭 교수
    국토교통부 첨단항공과 오원만 과장은 사업 중간평가를 하면서  '2018 드론 규제 샌드박스' 사업 수행기업들게는 사업목적에 맞도록 결과물이 실제 실증 및 규제 개선에 유용하게 사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고, 수요기관에게도 협력과 지원을 최대한 할수 있도록 요청했다.

    해당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항공안전기술원 강창봉 무인항공연구실장은 "'드론 규제 샌드박스 중간평가'에서 참가사들이 해당 과제를 잘 수행 할 수 있도록 유도 하는게 목적이다. 드론 규제 샌드박스에 참가한 업체들이 자율적으로 상호 토론하고 협력하는 것도 사업을 잘 수행하는데 필요한데, 특히 수요기관의 적극적인 참여가 성공적인 결과물을 만드는데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 평가를 주관한 항공안전기술원은 사업이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사업 제반사항을 지원하고 지도 및 감독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