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위 국감… 북한, 사치품에 예산 8% 소비…국내외 컴퓨터 해킹해 가상통화 채굴도 시도
  •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가정보원이 최근 2년간 첨단 기술이 해외 유출된 사례를 40건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중국으로의 유출이 28건으로 70%를 차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정원은 31일 서울 내곡동 국정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 "지난해 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국정원은 첨단기술을 해외로 유출하려는 것을 40건 적발했다"며 "해외 유출 시 국가 안보와 국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기술도 7건 포함됐다"고 전했다. 다만, "중국 외의 국가로 유출하려는 시도도 12건에 이르러 안심할 순 없다"고도 했다. 

    국정원 보고에 따르면, 유기발광다이오드 분야 대기업 핵심 연구원 5명이 국가 핵심 기술 5000여 건을 빼돌려 중국 경쟁 업체로 이직하려다 적발됐다. 또 국책연구원장을 지낸 대학교수는 풍력발전 시스템 자료를 유출해 중국 회사에 넘기려다 적발됐다.

    국정원은 이어 "북한이 사회적 이슈를 소재로 하는 해킹 메일을 관리자들에게 유포하거나, 외화 벌이를 위해 국내외 컴퓨터를 다수 해킹하여 가상통화 채굴에 활용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북한, 전체 예산 8% 사치품에 소비

    국정원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북한이 한해 예산 가운데 6000억원 정도를 사치품 구매에 쓴다고 밝혔다.

    서훈 국정원장은 '북한 예산이 1년에 약 7조원 정도 되는데 그 중 5조원을 사치품에 쓰는 게 맞느냐'는 의원들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서 원장은 "다는 아니고 약 6000억원 정도를 우리가 말하는 사치품에 쓴다"며 "주로 자동차, 모피, 술 등이 해당한다"고 했다. 이는 전체 예산의 8.6%에 해당하는 액수다.

    그는 "이 돈은 통치자금에서 나오고, 통치자금을 담당하는 부서가 별도로 있다"며 "당, 군부, 또는 정부에서 외화벌이를 통해 나온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