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회 관계자들 “민주당이 하원 석권 땐 北인권, 비핵화 일정 구체화 요구할 것”
  • ▲ 상하원 합동의회에 입장하는 트럼프 美 대통령ⓒ뉴시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하원 합동의회에 입장하는 트럼프 美 대통령ⓒ뉴시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1월 6일(현지 시간)로 예정된 미국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할 경우, 북한 인권문제의 부각 등으로 인해 트럼프 정부의 대북정책에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왔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27일(현지 시간), 전현직 美의회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 이같이 전망했다. 

    “중간선거에서 민주당 승리하면 북한인권문제 부각될 것”

    ‘미국의 소리’ 방송은 민주당 상하원 의원들의 이야기를 집중적으로 전했다. 민주당 제리 코널리 하원의원은 “美하원은 한반도의 안보와 인권 문제가 (미북정상의 회담) 기념사진에 묻혀버리지 않게 트럼프 정부가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정은 정권이 강제 수용소에 10만 명 이상을 불법 감금하고 최근에는 미국인 오토 웜비어를 살해하는 등 지독한 인권 유린을 계속 저지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코널리 민주당 하원의원은 또 과거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여러 차례 어겼음을 상기시키며 "2차 미북정상회담에서는 비핵화를 위한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도록 만들 것"이라고 다짐했다.

    민주당 소속의 벤 카딘 상원 외교위원은 “북한 문제에 관해서는 당이 달라도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제하면서도 “만약 민주당이 하원을 장악하게 되면 대북 접근법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일 수는 있다”고 했다. 그는 “당연히 공화당 소속인 대통령에게 민주당 보다는 공화당이 보다 많은 재량권을 부여할 수 있다”고 지적, 민주당이 중간 선거에서 승리할 경우 대북정책이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 ▲ 美하원 정당별 의석수 현황. 총 435석 가운데 공화당 235석, 민주당 193석, 공석 7석이다. 美여론조사기관들은 이번 중간선거에서 하원은 민주당이 우세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미국의 소리 화면캡쳐
    ▲ 美하원 정당별 의석수 현황. 총 435석 가운데 공화당 235석, 민주당 193석, 공석 7석이다. 美여론조사기관들은 이번 중간선거에서 하원은 민주당이 우세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미국의 소리 화면캡쳐
    공화당 "누가 선거에서 승리하든 대북압박은 계속될 것"

    로버트 킹 前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하원에서 우세를 차지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이전 방식대로 북한을 대하는 것이 어렵게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2차 미북 정상회담과 관련해서 민주당이 지난 6월 싱가포르 회담을 회의적으로 보고 있음을 지적하며 2차 미북정상회담을 추진할 때는 비핵화의 구체적 목표가 나타나도록 촉구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또한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이길 경우 의회가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정책을 감독하는 권한을 강화하려 할 것이며, 공화당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던 국무부 북한인권특사의 지명을 강력히 요구하는 등 북한 인권 문제가 더욱 부각될 것으로 전망했다.

    공화당 소속으로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시아 태평양 소위원장을 맡고 있는 코리 가드너 의원은 “누가 정권을 잡느냐에 상관없이 대북압박은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북압박 기조는 미국의 초당적 의견임을 나타낸 것이다.

    공화당 하원의원에 도전하는 한국계 미국인 영 김도 “대북 정책은 초당적으로 이뤄져 왔다”며 자신이 당선될 경우 북한에서 자행되고 있는 인권 유린 문제를 제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또한 공화당과 민주당의 최종 목표는 북한의 핵 폐기에 있음을 강조했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