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준병 부시장 "정치권·언론에 가짜뉴스 책임 묻겠다"… 여명 시의원 "시민 겁박하나" 시위
  • ▲ 박원순 서울시장(좌),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우).ⓒ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좌),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우).ⓒ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서울교통공사 특혜채용 의혹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궤변에 가까운 서울시의 해명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특혜채용 의혹'은 일부 정치권과 언론이 생산한 가짜뉴스라는 게 서울시 입장이다. 야권에서는 이를 두고 "본질을 흐리는 적반하장"이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윤준병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24일 기자회견과 각종 자료를 통해 "국정감사가 대부분 실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조사가 부실했어도 그걸 채용 부정이 있었다고 연계시키는 건 맞지 않다"는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그러면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대상자는 일반적인 취업준비생이 지망하는 일자리와는 다른 안전문제 보수원, 경비, 청소 등"이라며 "깊은 유감을 표하며 사실이 아닌 것에는 향후 분명한 책임을 묻겠다"고 주장했다.

    서울시 "비리 밝혀진 것 없는데, 정치권에서 확대"

    서울시가 이처럼 주장하는 가장 큰 이유는 '숫자'다.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진 비리가 없는데도 친인척 관계 직원의 숫자만 문제 삼고 있다는 것이다. 윤준병 부시장은 "총 1만7084명 중 1만 7054명이 답했고, 정규직으로 전환된 1285명 중 사내 가족이 있다고 답한 게 108명"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가 밝힌 수치가 사실이라면 교통공사 내 30명의 직원이 응답을 안 했다는 이야기가 된다. 그러나 당초 해당 문제를 제기했던 유민봉 의원실 관계자는 "의원실에 '답을 하지 않았다'고 들어온 내부 직원 제보만 60건이 넘는다"며 서울시 해명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또한 정규직 전환자 중 사내 친인척 직원 수도 당초 108명에서 112명으로 4명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해당 4명은 공채 입사자로서, 이번 채용 의혹과 상관없다는 입장이지만 서울교통공사가 올해 초 실시한 '친인척 직원 현황' 조사에 실수가 있었음을 시인하는 셈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더 문제가 된 발언은 이후부터다. 서울시는 이번 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 확산을 마치 허위 보도인 것처럼 주장하고 나섰다. 

    윤준병 부시장은 "일부 정치권에서 가짜뉴스와 허위자료를 확대 양산해 진실을 거짓으로 호도하고 '차별적 고용구조 해결'이라는 서울시 노동정책의 본질을 폄훼하고 있다"며 "정규직화가 마치 청년 일자리를 뺏는 것처럼 왜곡해 을과 을의 싸움을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시가 반박 근거로 제시한 것은 '정규직 전환 발표 시점'이다. 정부·서울시가 대대적으로 정규직 전환 정책을 발표하고 나선 시점인 2017년 7월은, 실제 친인척들이 계약직으로 입사한 시점보다 한참 뒤이며 그에 따라 '내부 직원들이 해당 정보를 알고 가족들에게 계약직 입사를 독려했다'는 주장은 억측이라는 것이다.


  • ▲ 25일 오후 1시경 서울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여명 시의원이 서울시청사 앞에서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 박원순 시장의 책임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뉴데일리
    ▲ 25일 오후 1시경 서울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여명 시의원이 서울시청사 앞에서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 박원순 시장의 책임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뉴데일리

    "고용세습 책임 안 지고 허위자료 운운"

    하지만 이같은 서울시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교통공사에 앞서 서울시복지재단과 신용보증재단이 이미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했기 때문이다. 

    또 이번 채용비리 의혹에서 교통공사 인사처장이 자신의 아내를 '친인척 직원 현황' 명단에서 누락시켰다는 점도 도덕적인 측면에서 비판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이날 서울시청 앞에서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박원순 시장의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하는 1인 시위도 벌어졌다. '박 시장은 청년 앞에 사과하라'는 피켓을 들고 시위에 나선 서울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여명 시의원은 "서울시가 표해야 할 것은 유감이 아니라 깊은 '사죄'며, 채용비리를 낱낱이 밝혀내겠다는 '조치'"라고 말했다. 여 의원은 "지금도 채용비리 의혹 제보가 계속 들어오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여명 의원은 "이번 채용비리의 본질은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분 일자리 창출과 박원순 시장의 비정규직 정책들의 수혜자가 실은 귀족노조와 그들의 인맥으로 이뤄진 사람들이었다는 것"이라며 "서울시의 이번 입장 발표는 시민을 겁박하는 행위나 마찬가지"라고 소리높였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서도 이날 논평을 내고 "가짜뉴스보다 가짜주장이 더 위험하다"며 "최악의 고용세습사태에 책임져야 할 윤준병 서울시 부시장이 오히려 허위자료를 운운하는데 이는 공개적인 협박과 다름없다"고 주장, "먼저 국정조사를 추진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25일 "서울시는 이미 감사원 감사를 자청한 상황이 아닌가. 그렇다면 진실을 밝히기 위해 조용히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맞다"며 "공정한 조사를 받겠다고 해놓고 갑자기 그간의 의혹들을 가짜뉴스라고 단정짓는 것은 황당한 행위"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