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국감서 '형수욕설·친문탄압·조폭연루' 지적… 편들어주는 여당 의원 한명도 없어
  • 이재명 경기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미소짓고 있다. ⓒ (경기 수원=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미소짓고 있다. ⓒ (경기 수원=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둘러싼 의혹이 도마 위에 올랐다. 야당 의원들의 집중 질의가 이어지면서 이 지사가 수세에 몰렸지만, 이 지사 편에서 방어해주는 여당 의원은 찾아볼 수 없었다.

    야당 의원들은 19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행안위 오전 국정감사에서 이 지사 의혹을 전방위적으로 파고들었다. 이채익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 지사의 제소 현황 자료를 요청했고, 친문 탄압설에 대해 질의했다. 김영우 한국당 의원은 이 지사의 조폭연루설을 따져물었다.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은 이 지사가 친형 가족들에게 한 욕설 녹취록을 국감장에서 틀어달라고 요구했다. 조 의원은 "이 지사가 과연 경기도지사의 자격이 있는지 확인하려는 것"이라며 "경기도민과 국민의 믿음이 달린 문제"라고 강조했다.

    비문-친문 사이에서 '오리알' 신세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 지사 의혹들이 국정감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하지만 이 지사의 의혹 자제를 함께 소명해주려는 노력은 없었다. 친문과 비문의 갈등에서 이 지사의 좁아진 입지가 드러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 간사 홍익표 의원은, 이재명 의혹 집중 추궁으로 초반 국감 진행이 늦어지자 "국정감사는 지자체가 국가로부터 위임받은 일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감사하고 조언하는 자리"라며 "위원장은 제한된 시간에서 국정감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같은 당 이재정 의원은 "어느 기관도 중요하지 않은 기관이 없다"며 "각 의원들이 할 말을 다 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룰(시간)을 지켜달라"고 했다. 같은당 소병훈 의원도 "오늘은 1300만 도민의 살림을 책임지는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라며 "그동안의 피감기관장 개인의 문제를 지적하거나 사적인 문제에 대해 자료 요청을 한 적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국정감사가 지연되는 것을 경계하는 데 그쳤을 뿐, 누구 하나 나서서 이 지사의 입장을 대변해주려는 여당 의원은 보이지 않았다. 이에 이 지사는 야당 의원들의 질의마다 자신의 의혹을 해명하는데 상당 시간을 할애해야 했다.

    이 지사는 대권주자 탄압이 시작됐다는 일각의 의혹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도 문제 되지 않았는데 압수수색을 당했다'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 "경찰의 압수수색이 지나치다는 이야기였지 (탄압의 업보라는 의미는 아니었다)"고 답했다. 압수수색을 받은 소회에 대해선 "인생무상"이라고 밝혔다.

    그는 라디오에서 '내가 대선 경선 시절 싸가지 없었다'고 발언한 데 대해선 "민주당 내 지지층 분열이 심해 드린 말씀이었다"며 "(친문의 이재명 탄압과) 직접 연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선을 그었다.

    친문 실세로부터 자진탈당 압박을 받았느냐는 질문에는 "의견이나 판단의 문제이긴 하지만, 그런 말을 한 분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다만 "나보고 '(탈당을) 고려하라'고 한 것이기 때문에, 내가 안 하면 그만 아니냐"고 했다.

    조폭과 연루됐다는 의혹에는 "20년 전 조직폭력 사건에 구성원 한 명이 연루돼 구속됐다. 그 아버지가 찾아와 우리 아들은 그런 사람이 아니라고 억울함을 호소해 수임한 것"이라며 "변호사로서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장황한 설명 자제하라" 여당서도 비판

    야당의 의혹 제기와 이 지사의 해명이 반복되면서, 불만은 여당 내부에서 나왔다.

    홍익표 의원은 "의원들도 도지사에 대한 개인적 질문을 자제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도지사가 그 문제에 대해 길게 해명하는 것도 적절치 않다"며 "(이 지사는) 장황한 설명을 자제하라"고 했다. 그는 "부당한 질의가 있었다면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이런저런 질의들이 있었다고 하면 될 것"이라고 충고했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은 "도지사와 형과의 문제, 여배우 문제, 조폭 연루설 등 개인적 비리들은 수사기관의 판단을 기다리면 된다"며 "도지사 스스로 관련 문제들을 국감장으로 끌고 오는 듯하다"고 일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