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공영노조, '고소 남발' 언론노조 비판
  • ▲ 2017년 9월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KBS 별관 앞에서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KBS본부가 당시 고대영 사장 사퇴를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모습.ⓒ뉴데일리DB
    ▲ 2017년 9월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KBS 별관 앞에서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KBS본부가 당시 고대영 사장 사퇴를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모습.ⓒ뉴데일리DB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명예훼손을 했다'며 KBS 공영노조를 고소했다. 세 번째다. 공영노조 측은 "무리하게 소송전을 남발하는 이유가 뭔가"라고 반문을 제기하고 있다.

    공영노조는 18일 성명을 내고 언론노조 측으로부터 고소를 당한 사실을 알렸다. 그러면서 "2018년 1월부터 현재까지 작성한 성명서 중 40개를 골라 영등포경찰서에 성창경 공영노조위원장을 고소했다"며 "이른바 범죄일람표를 리스트로 만들었는데 A4 용지 2장에 빼곡히 적을 정도로 방대한 양"이라고 밝혔다.

    '보직 싹쓸이' '정권의 방송' 등 성명 내용 문제 삼아 

    언론노조가 문제 삼은 내용은 △문재인 정권과 노조가 전임 이사와 사장을 내쫓았다 △정권의 탄생에 도움을 준 (언론)노조 △좌파 정권에서 왜곡 보도 △노영방송 △언론노조 동아리 △보직 싹쓸이 △정권의 방송 △뉴스 앵커 100% 언론노조원 차지 등이다.

    이를 두고 공영노조는 "고소 내용도 가관이어서 고소장을 접수받은 해당 경찰도 쓴 웃음을 지었다"며 "고소 내용은 오히려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 KBS 본부가 그간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 잘 설명해주고, KBS의 흑역사를 웅변처럼 대변해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KBS 내부 고발자 도맡은 공영노조

    그간 KBS 공영노조는 KBS 내부 고발자 역할을 도맡아왔다. 양승동 사장 체제 출범 후 △진실과 미래위원회 설치  △김원봉 대하드라마 제작  △김제동 시사 프로그램 제작  △김정은 현수막 등의 각종 사안을 놓고 공영노조는 이틀에 한 번 꼴로 문제점을 지적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특히 지난 7월 공영노조는 KBS 진실과미래위원회의 직원 이메일 불법 사찰 논란과 관련해 영등포경찰서에 해당 의혹에 대한 수사를 요청하고 양승동 사장과 관계자들을 고발했다. 이에 사측은 공영노조를 맞고소했고 KBS 언론노조도 공영노조를 향해 업무방해, 모욕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앞서 지난해 5월 언론노조 KBS 본부는 공영노조의 성명서 일부 내용에 문제를 제기하며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당시 공영노조 측은 "상대적으로 많은 조합원과 자금을 내세워, 고소 남발의 수법으로 공영노조를 겁박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 KBS 본부로부터 세 번째 고소를 당한 공영노조는 "언론노조가 박근혜 정권을 무너뜨리는데 큰 기여를 했고, 문재인 정권에 대해서는 비판도 견제도 하지 않고 찬양을 주로 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국민의 상식처럼 되어버린 상황이 아닌가"라고 반문, "그런데도 이들이 이렇게 무리하게 소송전을 남발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라고 꼬집었다.

    공영노조는 "우리의 입이 무서워 경찰서에 가서 일러바치는 셈이 아닌가. 노조원이 얼마 되지 않는 소수 노조라느니, 극우 성향이라고 발목을 잡다가 여의치 않으니 법률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노조는 "우리는 조합원 수가 언론노조 보다 적지만 KBS와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지키고 언론자유를 위해 투쟁하는 제대로 된 노동조합"이라며 "누구처럼 덩치를 키워 정권의 앞잡이 역할을 하면서, 동료들을 보복하는 노조라는 비판을 받지 않는다. 입을 다물지 않을 것"이라고 향후 대응 방침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