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의혹 땐 "권성동 구속" 요구… 파렴치한 교통공사 고용세습엔 입장 표명도 안해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강원랜드 채용비리 연루 의혹을 받는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을 향해서는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으면서도, 국정감사에서 부각된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고용세습 논란에는 '일언반구'도 없어 지탄받고 있다.

    "검찰은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관련 의혹에 대해 특임검사를 통해 신속하고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 미진할 경우 국정조사도 추진하고, 필요하면 특검도 검토하겠다"

    민주당 우원식 전 원내대표가 지난 2월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분노감을 표출한 발언이다.

    민주당은 또 지난 3월 문재인 대통령이 강원랜드 부정 합격자들을 직권면직하라고 지시하자, 다음날 논평을 내고 "그 배후에서 영향력을 행사한 의혹으로 압수수색까지 당한 권성동·염동열 의원도 당연히 직권면직 대상"이라며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해주길 바란다"고 맞장구를 쳤다.

    아울러 민주당 정이수 상근부대변인은 5월 논평을 통해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은 정유라의 이대 부정 입학 및 학사 특혜 비리와 함께 대한민국의 온 청년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은 갑질 중의 갑질"이라고 비판했다.

    공식입장-사과 표명, 일체 없는 민주당

    그로부터 5개월이 지나 문재인 정권 1년을 심판받는 10월 국정감사 기간, 한국당은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기존 직원의 친인척이 다수 포함됐다는 사실을 밝히며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야당의 공세를 연일 '가짜뉴스'로 매도하며 법적 철퇴를 가하려는 데에만 당력을 집중하는 모양새다.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18일 국회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국감 초반, 아니면 말고 식 허위 폭로와 국정 발목잡기에만 혈안이 된 야당의 무리한 정치공세와 헛발질로 일부 상임위가 파행을 겪었다"며 "그러나 야당의 이 같은 구태의연한 행태에도 불구하고 우리당은 지난 일주일 동안 민생분야 개선에 집중해왔다고 자평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틀 전부터 제기된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논란과 관련한 어떠한 공식 해명이나 사과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고용세습 논란의 책임자로 지목되는 박원순 서울시장은 민주당 소속이다.

    공채경쟁률 54:1, 노조 친인척은 1:1
     
    한편 이날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회의에서 "서울교통공사 일자리 탈취 문제는 정말 묵과할 수 없는 일이다. 이 정부는 노동조합에 거의 포획되다시피 한 정부"라며 "구의역에서 사망한 청년의 안타까운 목숨 값으로 노조원들이 이번에 고용세습 잔치판을 벌인 것에 대해 분노한다"고 일갈했다.

    그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여당은 보나 마나 반대하겠지만, 상임위 차원에서 국정조사나 청문회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문재인 정부의 공공기관·금융기관 고용세습을 적나라하게 파헤치겠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서울교통공사는 청년들과 취업준비생들에게 이른바 꿈의 직장 중 하나다. 그런데 알고 보니 일자리 세습이 가능한 귀족노조만의 꿀 직장이었다"며 "정의와 공정, 평등이라는 단어를 도저히 찾아볼 수 없는, 그야말로 비리 종합세트"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어 "서울교통공사는 공채 경쟁률이 54:1에 달한다고 한다. 그런데 임직원과 노조원 친인척의 입사 경쟁률은 1:1이나 마찬가지"라며 "악덕 재벌도 이렇게까지 했을까 싶을 정도의 생각이 든다"고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