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군사합의검증특위 "조명균 장관, 새 신분제 만들어 탈북민 차별… 해괴망측하다"
  • ▲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북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과 만나고 있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 모습. ⓒ평양공동취재단
    ▲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북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과 만나고 있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 모습. ⓒ평양공동취재단
    탈북자 출신 기자의 남북고위급회담 취재 불허 사태와 관련해 16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자유한국당 남북군사합의검증특위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조명균통일부 장관은 어제 탈북자 출신의 기자를 남북고위급회담 현장 취재에서 전격 배제하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즉각 자리에서 물러나야한다"고 촉구했다.

    검증특위는 "이것은 비핵화 문제, 남북교류문제, 남북 경협문제를 떠나 언론의 자유와 인권이 보장돼 있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반인권적, 반헌법적 행태"라며 조명균 장관의 탈북기자 차별 행태에 대해 성토했다. 

    이들은 "통일부 장관의 헌법적 책무는 대한민국 국민의 뜻을 하나로 묶고 자유민주주의에 기반한 통일정책을 지향하는데 있어서 실무적인 일을 책임져야할 공직자"라며 "북한 정권의 폭압에서 자유를 찾아 탈북 했고, 지금은 대한민국의 국민이 된 탈북자들을 감싸 안아야 할 주무부처 장관 아니냐"고 질타했다. 

    이어 "남북교류도 좋지만 대한민국의 장관이 대한민국 국민의 기본권,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면서 무슨 남북대화를 추진하겠다는 말이냐"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지난 남북대화 과정에서도 북한 리선권 조평통위원장의 한마디 한마디에 매우 굴욕적인 자세로 임해왔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고 했다. 

    이들은 또 지난 5일 10·4 선언 기념행사를 위해 방북 중인 조명균 장관의 고장난 시계를 보고 북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시계도 관념이 없으면 시계도 주인을 닮아서 저렇게"라고 말하는 등 무례한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서도 "조명균 통일부장관은 북한 조평통의 직원이 아닌데 남북 고위급 회담을 할 때마다 리선권 위원장한테 핀잔과 충고를 들어가면서 어떻게 장관직을 수행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대한민국의 국격을 실추시키기 전에 자진해서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상책"이라며 "문재인 대통령도 우리 국민들이 굴종적인 남북관계에서 더 이상 상처 받는 일이 없도록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즉각 경질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는 바"라고 강조했다.

    한국당 김영우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북한 리선권의 '따까리'인가"라며 "즉각 해임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우 의원은 "탈북자 출신인 조선일보 기자의 방북을 출발 한 시간 앞두고 조명균 장관이 방북단에서 뺏다고 한다"며 "이게 무슨 해괴망측한 태도인가. 지금 탈북자들을 새로운 신분제도라도 만들어 차별하자는 뜻인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조 장관이) 대한민국의 국무위원이 아니라 북한 리선권 밑에서 일하는 조평통의 사무관 같은 짓을 하는데 더 이상 어찌 참으랴"면서 "조 장관은 즉각 해임돼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