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정권 빼앗기지 않겠다' 발언 비판... "北입장에선 재수없고, 불경"
  • ▲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데일리 DB
    ▲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데일리 DB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살아있는 한 정권을 빼앗기지 않겠다'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평양 발언에 대해 "북한 간부들 입장에서 보면 상당히 재수 없고 불경스러운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8일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이해찬 대표가 북한에 갈 때마다 사고를 하나씩 치고 들어온다. 북한은 수령체제라 정권을 빼앗는다, 이런 생각을 해선 안되는 곳"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하 의원은 "(북한에서는) 정권이 교체되는 것이라는 생각 자체를 해서는 안 되는데, 정권을 안 빼앗기겠다는 것은 정권을 빼앗길 수도 있다는 것 아닌가"라며 "물론 민주주의 사회에선 당연한 거지만, 북측에서까지 하게 되면 생각 자체가 불경스러운 생각이기 때문에 (북측이) 아마 이해찬 대표 좀 재수 없다는 생각을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특히 논의가 진행 중인 남북 국회회담과 관련, "정권을 안 뺏길 거라는 이야기를 계속할 것 같으면 국회 회담에서도 남남 정쟁이 될 수 있다"며 "여당 대표는 국회 회담을 성공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사람인데 그만큼 조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이해찬 대표가 국가보안법 개정을 시사한 것에 대해선 "굉장히 큰 실수"라고 했다. 그는 "국가보안법 문제는 북한이 당사자이고, 북한 노동당 규약에 일종의 우리가 적화통일이라고 하는 부분 포기하라는 내용도 있다"며 "북한과 협상해야 할 부분이 있는 건데 북한에 가서 우리가 일방적으로 하겠다고 발표하는 것은 너무 조심을 안 하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앞서 5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안동춘 최고인민회의 부의장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가 정권을 뺏기면 (남북 교류를) 또 못하기 때문에 제가 살아 있는 한 (정권을) 절대 안 뺏기게 단단히 마음먹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평화체제가 되려면 국가보안법 등을 어떻게 할지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