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고위관계자 "미국 중간선거 감안해야… 비핵화 기조 자체는 긍정적"
  • ▲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4일 종전선언에 대해
    ▲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4일 종전선언에 대해 "중간 선거 전에 이뤄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사진은 미국 뉴욕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모습. ⓒ청와대 제공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11월 6일에 열리는 미국의 중간선거 전에 종전선언이 이뤄질 수 있겠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미국 선거의 현실을 감안하면 그렇게 하기 쉽지 않은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고위 관계자는 "(종전선언을 위한 미북 간 회담의 장소가) 미국 밖이라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흘 정도를 빼야 하는데, 말씀하시는 것처럼 날짜와 장소를 정하는 과정들이 단순하지 않다"고 했다.

    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그런 부분에도 불구하고 북미가 그 전에 (종전선언을) 해야겠다고 의기투합만 하면 못할 이유는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전날(5일)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춘추관에서 "미북 회담을 11월 중순으로 예정했을 때는 김정은의 서울 답방 역시 11월 6일 중간선거를 넘길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는데,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이 앞당겨졌으니 중간선거 이전이라도 김정은 답방의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커진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종전선언이 이뤄지고 난 뒤에 오는 게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며 "북미회담-종전선언-서울 답방으로 풀려가는 게 순리로 본다"고 말했다.

    그런데 다음날인 오늘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종전선언이 미국 중간선거 전에 이뤄질 수 있다는 해석에 선을 긋고 나선 것이다. 이 관계자는 종전선언이 북한 김정은의 서울 답방 이전인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래도 그 부분은 기대와 바람도 포함돼 있다고 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전반적인 비핵화 국면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니라고 했다. 해당 관계자는 "큰 흐름이 (미북) 양자가 다시 적극적으로 대화하는 국면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비핵화 기조 자체는 긍정적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