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인권재단 글래드스타 전략 실장 "탈북자들 활동까지 억압하는 건 비극적"
  • 오슬로 자유 포럼. 사진은 2018년 5월 28일 촬영한 것이다. ⓒTore Sætre
    ▲ 오슬로 자유 포럼. 사진은 2018년 5월 28일 촬영한 것이다. ⓒTore Sætre
    미국과 한국의 인권단체들이 현지시각으로 1일 "한국정부가 북한 인권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는 주장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이들은 "한국 정부가 탈북자들의 인권활동까지 억압하고 있다"며 "현 정부 집권 이후 북한 인권을 거론하는 것 자체가 금기시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미국의 인권 단체인 '인권재단' 소속 알렉스 글래드스타 전략기획실장은 이날 자유아시아방송(RFA)와의 인터뷰에서 "대만 정부는 중국의 반인권 정책에 반대하는 입장을 적극 표명하고 행동에 옮기고 있는데 반해, 한국 정부는 (단체와의) 만남에서 북한 인권문제보다는 독재자인 김정은과 관계 개선을 더 중시하는 입장으로 비쳤다"고 말했다.

    글래드스타인 실장은 "한국 정부가 북한 인권사안을 외면할 뿐 아니라 탈북자들의 인권 활동까지 억압하는 것은 비극적이고 충격적인 일"이라고 설명했다.

    워싱턴에서 인권 문제를 다루는 또다른 민간단체인 북한인권위원회(HRNK)의 그레그 스칼라듀 사무총장도 "인권 문제를 무시한 통일 정책은 단순 유화 정책에 불과하다"며 "한국이 민주주의 방식으로 한반도 평화, 화해, 통일을 진정으로 원한다면 북한 인권 문제를 무시해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스칼라듀 사무총장은 "인권 사안이 무시된 채 진행되는 모든 일은 성공적인 결과를 내지 못한다"며 "한국 정부의 대북정책이 이런 식이 될 줄 어느 정도 예상 했습니다만 이렇게 심각할 줄은 몰랐습니다"고 개탄했다.

    "서울이 암묵적으로 평양의 잔혹함 지지하고 있다"

    스칼라듀 사무총장은 월스트리트 저널(WSJ)에 '서울이 암묵적으로 평양의 잔혹함을 지지하고 있다'는 기고문을 싣기도 했다. 기고문에는 "문재인 정부가 북한 인권 단체에 대한 자금 지원을 90% 이상 줄였다"는 내용도 담겼다.

    이같은 목소리가 나온 것은 북한 인권 문제를 다룰 '오슬로 자유포럼'의 개최 문제와도 연관이 있다. 단체는 처음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행사를 개최키로 하면서 당초 한국을 물망에 올렸으나 한국 정부의 미지근한 태도 실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대만이 한국 대신 최종 개최지로 선정됐다.

    미국 인권재단은 2005년 베네수엘라의 영화감독 토르 할보르센이 설립한 단체다. 뉴욕에 본부를 두고 전 세계적인 인권 활동을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09년부터 매년 오슬로에서 '오슬로 자유포럼'이라는 인권 행사를 개최한다. 여기에서는 북한 인권뿐 아니라, 중국·러시아·쿠바·베네수엘라 등 전 세계의 인권 문제가 다뤄진다. 이 행사는 다음 달 10일 대만에서 열린다.

    국내에서 북한 인권 활동을 하는 탈북자 단체들과 시민 단체들도 '북한 인권 운동에 탄압이 있다'고 입을 모은다.

    북한인권시민연합은 매년 탈북 청소년을 돕기 위해 진행해 오던 '뷰티풀 드림콘서트'를 현 정부 출범 이후 개최하지 못하고 있다. 이 단체의 김소희 간사는 "행사 때마다 몇 백만원씩 후원을 해주던 기업들이 정권이 바뀌자 갑자기 '후원을 못 하게 됐다'고 하더라"며 "우리 행사에 후원했던 기업들이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았다는 얘기를 나중에 들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