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책 "칼자루 쥐었으니 할 일 할 것… 투쟁력이 인적 평가 기준"
  • ▲ 전원책 변호사가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위 외부위원으로 위촉됐다. ⓒ뉴데일리 정상윤
    ▲ 전원책 변호사가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위 외부위원으로 위촉됐다. ⓒ뉴데일리 정상윤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위 외부위원으로 위촉된 전원책 변호사가 강력한 인적 쇄신을 예고했다. 전원책 변호사는 1일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욕을 먹더라도 칼자루가 있으니 할 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원책 변호사는 "(당협위원장을) 한 명만 잘라도 온 국민이 박수칠 수 있고, 반대로 수십 명을 쳐내도 비판이 쏟아질 수 있지만 혁신은 꼭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전원책 변호사 영입과 관련 "누가 봐도 신뢰할 수 있고 객관적인 인사를 모셔서 그분에게 전례 없는 권한을 부여해야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다"며 전권을 약속했다. 이에 대해 전 변호사도 강력한 인적 쇄신의 뜻을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전원책 변호사는 김병준 비대위원장에게 영입 수락 조건으로 조강특위 위부 위원 3명의 선임권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문열 소설가 등이 영입 대상으로 거론됐으나 확정되진 않았다.

    전원책 변호사는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당내에 친박과 비박, 탈당파와 잔류파가 뒤범벅 돼 있는 사실을 인식한 듯 "친박·비박 싸움에 휘말리면 당을 살리려는 일이 오히려 당을 와해하고 보수를 궤멸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 변호사는 인적 쇄신 기준을 '전투력'에서 찾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과거 한나라당·새누리당 시절에 '웰빙 정당'이란 이야기를 들은 건 열정이 없기 때문"이라며 "비바람 맞으면서 자라난 '들꽃'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한국당 내부에서는 전원책 변호사 영입 소식에 전 변호사가 정치 평론가로서 당내 사정을 두루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공정한 기준으로 인적 쇄신을 이끌어줄 것이라는 기대와 오히려 평소의 친소 관계에 따라 인적 쇄신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를 동시에 내놨다.

    일각에서는 "전원책 변호사는 김병준 위원장이 자신의 손에 피를 묻치는 것을 피하기 위한 카드 아니겠느냐"며 "인사 문제가 전 변호사 마음대로 처리되겠느냐"는 목소리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