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 회의서 '유엔사와 협의' 실시키로
  • ▲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제3차 평양남북정상회담 당시 모습. 백두산에서 북한 김정은과 함께 찍은 사진이다.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제3차 평양남북정상회담 당시 모습. 백두산에서 북한 김정은과 함께 찍은 사진이다. ⓒ청와대 제공
    청와대가 남북 간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해 10월 중에 현지 조사를 착수키로 결정하고, 공동조사에 관해 유엔사령부와 협의키로 결정했다.
    앞서 지난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철도·도로와 관련해 '연내 착공식'을 하기로 한 만큼, 속도감 있는 이행 추진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8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 회의 내용을 브리핑하면서 "남북공동선언의 이행에 관해 3가지 기본 방향을 정했고 그 기본 방향 아래 후속 조처를 마련키로 했다"며 이같이 소개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동해선과 서해선 철도와 도로 착공식을 연내에 하기 위해서는 중에 현지 조사가 필요한데, 역산해보면 10월 중에는 착수돼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청와대의 설명은 남북공동선언 이행과 관련 3가지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청와대는 이날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의 이름을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로 바꾸고 1차 회의를 진행했다.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포함한 향후 남북 간 합의사항을 포괄적으로 지켜나가기 위해서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3가지 기본방향의 첫 번째는 9월 평양남북공동선언을 속도감 있게 이행해서 남북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 도약시키자는 것이 제시됐다. 두 번째는 남북 정상회담의 성과를 북미 비핵화 협상의 진전으로 연결시키는 것, 세 번째는 이행과정에서 국민적 합의를 강화하고 국제사회의 지지를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김의겸 대변인은 "28일 오전에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개성 공동연락사무소에 가서 협의를 마친 뒤 오후에 이행추진위 회의에 참석했는데, 10·4 선언 기념 공동행사를 10월 4일부터 6일 사이 평양에서 개최한다"며 "구체적 세부사항에 대해 몇 가지 점검을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남과 북이 어떤 종목에서부터 공동으로 진출할 것인가 문제를 논의했다"며 "이를 위해 남북이 2020년 도쿄올림픽 진출을 위한 예선전부터 함께 하는 방안에 대해 북측과 협의를 해나가기로 했다"고도 했다.

    나아가 "2032년 남북올림픽과 관련해서는 과거 사례로 봤을 때 길게 보면 11년 전에 결정된 사례가 있다"며 "(그렇게 보면) 2021년, 지금으로부터 3년 뒤에 남북 공동유치를 결정지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IOC에 조기 상정해 빨리 매듭짓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의겸 대변인은 "우리나라 중앙박물관이 '대고려전'을 하는데 여기에 북쪽에서 소장하고 있는 문화재를 남쪽으로 보내서 전시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며 "대고려전을 잘 성사시킬 수 있도록 조기에 공동연락사무소 협의를 통해 협의를 바로 진행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산가족 문제에 대해서는 "10월 중에 적십자 회담을 개최해 면회소를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화상·영상편지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했다.

    아울러 김의겸 대변인은 철도·도로 등 사업과 얽혀있는 대북제재 문제에 대해서는 "톱다운 방식으로, 이미 두 정상 간 큰 틀에서 방향을 정하지 않았느냐"며 "실무적 문제는 작은 문제라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