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전교조' 교육감 공동제작 '한국사 보조교재'… 北 남침 부정, 박정희 폄하 등 왜곡 논란
  • 강원·광주·세종·전북 등 4개 교육청이 공동제작한 <중학교 주제로 보는 역사> 214쪽. 이 교재는 한국전쟁에 대해
    ▲ 강원·광주·세종·전북 등 4개 교육청이 공동제작한 <중학교 주제로 보는 역사> 214쪽. 이 교재는 한국전쟁에 대해 "1950년에 발발한 6·25 전쟁에서 남과 북은 양쪽 모두 힘으로 상대방을 무너뜨려 통일을 이루고자 했다"고 서술하고 있다. ⓒ광주교육청
    친(親)전교조 성향 교육감 4명(강원 민병희·광주 장휘국·세종 최교진·전북 김승환)이 사실상 역사왜곡 수준의 한국사 보조교재를 공동제작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교재는 북한의 남침으로 시작된 6·25 전쟁을 '쌍방과실'로 서술했을 뿐만 아니라, 이승만·박정희 정부는 '북한과의 평화통일'을 막은 독재 정권으로 묘사해 학생들에게 심각한 수준의 왜곡된 역사관을 심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6·25 전쟁, 남과 북이 서로 무너뜨리려 했다?

    28일 본지가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실로부터 <중학교 주제로 보는 역사>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해당 교재의 '민간 통일 운동의 전개와 남북 교류' 파트에서 역사 왜곡 수준의 서술 및 이념 편향적 내용이 다수 발견됐다.

    이 교재는 강원·광주·세종·전북 등 4개 지역 교육청이 공동제작했으며, 지난 9월 각 지역 학생들에게 배포했다. 광주교육청 관계자에 따르면 교사들에 대한 교재활용연수도 이미 마친 것으로 드러났다.

    교재에서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는 부분은 한국전쟁 관련 서술이다. 교재는 한국전쟁에 대해 "1950년에 발발한 6·25 전쟁에서 남과 북은 양쪽 모두 힘으로 상대방을 무너뜨려 통일을 이루고자 했다"(214p)고 서술하고 있다. 이 글만 읽는다면 남한이 북한을 힘으로 제압하려 했다는 착각을 들게 할 수 있다.

    그러면서 교재는 "북한과 평화적인 방법으로 통일을 이루려면 교류가 필요했지만, 이승만 정부는 국가 보안법을 비롯한 여러 가지 법으로 북한과의 교류를 막았다"고 기술했다. 이승만 정권에 대해서는 '평화통일 주장을 정권에 대한 도전으로 간주했던 독재 정권'이라고 규정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서술은 더욱 부정적이다. 교재는 "박정희는 쿠데타로 권력을 장악한 이후 통일 운동 세력을 감옥에 가두고 처형하는 등 철저히 탄압했다.…평화통일을 주장하는 세력은 권력에 방해가 될 뿐이었다"고 설명했다.

    반면 김대중·노무현 정부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으로 서술한다. 교재는 "김대중 정부의 햇볕 정책과 2000년 6·15 남북 공동 선언, 2007년 노무현 정부의 10·4 남북 정상 선언 등으로 남북 관계가 변화했다"며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사업 등을 가장 큰 성과로 꼽았다.

    ◇역사학자 "심각한 역사왜곡…공론화해야"

    학생들이 이러한 교재를 바탕으로 학교에서 수업을 받는다면 이승만과 박정희는 아이들에게 사실상 악인(惡人)으로 기억될 가능성이 높다. 한국전쟁에 대한 역사 인식도 왜곡될 수 있다. 역사학자들은 공론화시켜야 할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한다.

    익명을 요구한 역사학자 A교수는 "6·25가 북한의 남침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역사학계의 정설인데 엄청난 도전으로 받아들여진다"며 "역사적 사실을 심각하게 왜곡하는 것으로, 공론화를 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사안"이라고 분개했다.

    A교수는 이어 "북한이 전쟁을 일으킨 상황에서 적과 어떤 평화교류를 했어야 하는 건지 의문이다. 정작 한반도 평화를 무너뜨린 게 누구인지 묻고 싶다"며 "당시 이승만이 반공을 하지 않았다면 대한민국은 이미 지구상에서 없어진 국가가 됐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교재 집필진으로 참여한 B교사는 "집필자 생각이 다 같을 순 없다. 그 내용을 내가 쓰진 않았지만, '남침이냐, 북침이냐' 이런 시각에서 보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그런데 6·25 전체를 놓고 보면 남과 북이 싸운 것이잖느냐"고 반문하면서도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