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일 자로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 "정당 역사에 없는 비민주적인 폭거" 반발 폭발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는 10월 1일 자로 231(사고 당협 등 22곳 제외)곳 당협위원장을 일괄사퇴시키기로 의결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가 끝난 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당협위원장들이) 10월 1일자로 일괄 사퇴하는 것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며 "매년 하는 당무감사가 절차상 복잡한 점이 많아 일괄사퇴 처리하는 것이고, 특정인이나 특정 계파를 지목하는 인위적 인적청산과는 거리가 멀다"고 말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당협위원장 물갈이를 통해 본격적으로 인적 쇄신에 나선 것이다. 

    김병준 위원장은 "당헌·당규에 대한 법률 전문가들의 자문을 구해 (당협위원장들의) 일괄사퇴가 가능하다는 해석을 받고 만장일치로 의결했다"며 "반대하는 분들이 없을 수는 없으나, 당이 비상사태라는 점은 모두가 인정할 것이다. 선당후사의 정신에서 이해해주시리라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별도의 당무감사가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조직강화특위를 구성해 조강특위의 조사 권한으로 당무감사를 갈음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제가 없는 당협이라고 판단되면 당협위원장 재임명 절차를 빠르게 밟아 당을 안정시킬 것"이라고 했다.

    김병준 위원장은 오는 12월까지 조강특위 위원들과 쇄신 기준 등 혁신안을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인적청산·인적 쇄신도 12월 말 쯤에는 마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일괄사퇴안이 받아들여지면, 한국당은 당무감사가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전국 253곳 당협이 공석인 상태가 된다. 현재는 사고 당협 22곳만 공석인 상황이다. 

  • ▲ 자유한국당 소속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20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의결한 '당협위원장 전원 일괄 사퇴'에 대해
    ▲ 자유한국당 소속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20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의결한 '당협위원장 전원 일괄 사퇴'에 대해 "폭거"라고 주장했다. ⓒ김문수 페이스북
    당내 반발 봇물… 김병준 지도부 '폭거' 주장도 

    당협위원장을 비롯해 일부 당원들은 지도부의 결정에 즉각 반발했다.

    김문수 전 지사는 "당협위원장을 뚜렷한 이유 없이 한꺼번에 무조건 사퇴시키는 것은 비민주적이고 무지막지한 폭거이자 내가 당에 입당한 25년 동안 듣도 보도 못한 일"이라며 "당협위원장 여러분의 분투를 호소한다"고 밝혔다. 

    김문수 전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런 불합리하고 무지막지한 폭거가 그대로 통한다면 자유한국당은 그 사실 하나만으로도 존재의미가 없다고 본다"며 "당협위원장이 자기 신변상 기본권리도 지켜내지 못하면서, 어떻게 국민의 권리와 나라의 주권을 지켜내겠다 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반문했다.  

    그는 "북한 핵 폐기와 민생경제 살리기가 시급한 지금 제1 야당으로서 반(反) 김정은, 반(反) 문재인 투쟁에 전념해야 할 때인데 제1야당 자유한국당의 당협 위원장을 내부에서 무조건 전원 학살하는 만행은 그 자체가 가장 악질적인 이적행위"라며 "부패분자, 무능인사 등 문제 있는 당협위원장을 합당한 절차와 기준에 따라 물갈이하던 자유한국당의 소중한 전통을 일거에 짓밟는 비상대책위원회의 이번 폭거에 전 당원은 분연히 저항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자유한국당에서 가장 먼저 쫓겨나야 마땅한 사람은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라며 "노무현 청와대 정책실장을 역임했던 김병준 위원장이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되고 나서 자유한국당은 제1야당, 대안 야당이 아니라, 노무현 2중대 이미지만 풍기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