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노출 우려, 통제 강화… 평양 시민들 "이렇게 철저한 건 처음" 불편 호소
  • ▲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18일 평양 시내의 모습ⓒ뉴시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18일 평양 시내의 모습ⓒ뉴시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 당국이 남북정상회담 기간 전부터 평양에 다른 지역 주민들의 출입을 막고, 시민들의 사상통제도 강화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18일 평양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북한 당국은 한국에서 온 대규모 대표단이 북한 주민들에게 반사회주의적인 모습을 보일까 주민들을 대상으로 강연 등 정신교육을 실시하라는 지시도 내렸다고 한다. 이와 함께 주민들의 이동도 엄격히 통제하고 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특히 평양 내부에 위치한 군부대들은 시내에서의 병력 이동은 최대한 자제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군복이 아닌 사복 차림으로 이동하라는 명령이 내려졌다고 한다. 북한군은 또한 장병들의 복장 외에 무기 등에 대한 검열을 실시하고 특별경계를 강화하는 등 보안에도 상당한 신경을 쓰고 있다고 한다.

    남북정상회담에 즈음해 북한 당국이 엄격한 통제를 실시하자 공무나 개인 사정으로 평양에 가야 하는 사람들은 발이 묶여 큰 불편을 겪고 있다고 한다. 과거 평양에서 열린 중요한 행사 때보다 훨씬 더 삼엄한 경계와 엄격한 통제가 이뤄져 평양 접근이 원천 봉쇄된 수준이라고 소식통들이 전했다고 한다.

    평양 소식통들은 “이번처럼 철저히 통제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전했으며, 북한 정권 수립 70주년 기념행사에 이어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면서 생황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전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