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홍준표 징계' 모색… 규정상 가능하지만, 김무성-친박에 미칠 '후폭풍' 계산중
  •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의 귀국과 맞물려 당권을 둘러싼 권력 다툼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내부에서 홍 전 대표의 차기 전당대회 출마를 막기 위한 조짐이 감지됐다. 

    홍 전 대표는 14일 귀국을 하루 앞두고 페이스북에 "최근 각종 부동산 증세를 통해 무상복지, 대북지원자금을 마련하려는 문재인 정권의 정책은 나라의 장래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부의 경제 실정(失政)을 비판했다. 

    홍준표 전 대표는 또 "근로소득보다 이전소득(정부의 공적 보조금 등)이 많은 나라가 성공한 전례가 없다"며 "증세를 통해서 이전소득을 무상으로 더 많이 나눠주려는, 소위 무상복지 국가는 베네수엘라, 그리스로 가는 망국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념에 너무 몰입하는 경제 정책은 국민 경제를 멍들게 한다"면서 "나라가 정상화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전당대회 노리는 홍준표 ↔ 홍준표 막으려는 김병준 

    오는 15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하는 홍준표 전 대표는 차기 전당대회 도전을 모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월 11일 6·13 지방선거 참패 책임을 지고 대표직을 사퇴해 미국으로 떠난 홍 전 대표는 전 대표는 최근 SNS를 통해 정계 복귀 가능성을 알렸다. 지난 1과 8일 "국민과 직접 소통하는 다양한 방법을 고려 중이다" "대한민국의 혜택을 그렇게 많이 받은 내가 나머지 인생을 대한민국을 위해 어떻게 헌신해야 할지 생각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는 등의 메시지를 연달아 내며 자신의 정치 복귀 시점이 임박했음을 암시했다. 

    이와 맞물려 김병준 지도부는 홍준표 전 대표의 정계 복귀 차단을 고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 관계자에 따르면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측근 관계자로부터 '홍준표 전 대표와 김무성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를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당원권 정지가 있다'는 자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 "홍준표 막말-비민주적 운영… 징계할 수 있다"

    한국당 내부에는 "홍준표 전 대표의 이른바 '막말'과 '비민주적 당 운영'을 들어 징계할 수 있다"는 시각이 존재한다. 

    한국당 당헌·당규 윤리위원회 규정 3절 20조가 명시한 징계 사유는 4가지다. ▲당에 극히 유해한 행위를 한 경우 ▲현행 법령 및 당헌·당규·윤리규칙을 위반해 당 발전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그 행위의 결과로 민심을 이탈케 했을 때 ▲정당한 이유 없이 당명에 불복하고 당원으로서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거나 당의 위신을 훼손했을 때 ▲당 소속 국회의원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됐음에도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기일에 불출석한 경우 등이다. 이에 따라 윤리위는 논의를 통해 제명, 탈당권유, 당원권정지, 경고 등의 징계 단계를 결정하게 된다.  

    한국당 한 관계자는 "홍준표 전 대표의 막말과 비민주적인 당 운영으로 당원들도 불만이 많았다. 홍 전 대표에게 지방선거 참패 책임이 있으니 징계 사유가 될 수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홍준표 전 대표가 당 운영 당시 소속 의원들에게 '바퀴벌레' '암 덩어리' '연탄가스' 등 이른바 '막말'을 한 것도 제명 사유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 지방선거 기간 중에는 홍준표 전 대표의 '막말' 때문에 후보자들이 홍 전 대표의 유세를 꺼려한다는 말까지 나돌았다. 이에 홍준표 전 대표가 지원 유세 중단을 선언하기도 했다.  

    홍준표 징계하면 김무성, 친박 등으로 확산 가능성

    한국당 윤리위가 '홍준표 전 대표의 막말이 지방선거 참패에 일조했다'고 판단하면 '당 발전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민심을 이탈케 한 경우 징계 사유가 된다'는 당규에 따라 징계가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홍준표 전 대표는 현역 의원이 아닌 평당원이라서 징계 절차가 복잡하지도 않다. 현역 의원을 징계할 경우에는 '의원 총회'를 거쳐야 하지만, 평당원은 그렇지 않다.  

    전례가 없는 것도 아니다. 홍준표 전 대표가 제명시킨 류여해 전 최고위원도 '당 대표에 대한 막말' '품위유지 위반' 등 이유로 징계를 받았다. 류 전 최고위원은 지난 1월 홍준표 당시 한국당 대표를 비방했다는 이유로 당에서 제명 처분을 받았다. 한국당자 윤리위는 류 전 최고위원에게 품위유지 위반 등을 적용해 징계했다. 

    그러나 당내 세력이 없는 김병준 위원장이 안고 가야하는 위험 부담이 크기 때문에 당원권 정지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홍준표 전 대표에게 책임을 묻기 시작하면 고구마 줄기처럼 '청산 요청'이 줄을 이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비박계 좌장인 김무성 의원에게 '보수 분열'의 책임을 물어 징계해야 한다는 당내 여론도 있고, '친박을 다 색출하자'는 목소리도 있기 때문에 인적청산에 손을 대기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다만 김병준 위원장이 당무감사를 통한 '인적 쇄신'의 신호탄을 쐈고, 초·재선 의원 일부가 '당협위원장직 사퇴' 카드를 통해 인적청산에 힘을 실어줬기 때문에 징계 분위기가 형성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다. 홍준표 전 대표의 '민주적 당 운영'을 요청하며 각을 세웠던 중진 의원들이 합세할 경우엔 동력을 얻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