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 코츠 美DNI 국장 “美선거 개입, 러시아뿐만 아니라 중국, 이란, 북한도 가능”
  •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미국 선거에 개입하려는 외국세력을 제재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사진은 2017년 1월 멕시코 장벽건설 행정명령 서명 당시.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미국 선거에 개입하려는 외국세력을 제재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사진은 2017년 1월 멕시코 장벽건설 행정명령 서명 당시.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해외 세력이 미국 선거에 개입했거나 이를 시도할 경우 제재한다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AP통신 등 美주요 언론들이 보도했다.

    美A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관련 행정명령 서명에 대해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설명을 했다고 한다. 볼턴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선거에 관한 문제를 직접 지휘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해외 세력의 미국선거 개입,) 선거와 합법적 절차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요하게 다루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볼턴 보좌관은 “이번 행정명령의 핵심은 외국 정부는 물론 기업 심지어 개인이 미국 선거에 개입하거나 또는 이를 목적으로 가짜뉴스 등을 배포할 경우 제재를 가하는 것”이라며 “이 경우 대통령은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제재를 부과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행정명령의 제재 방안에는 거래 금지, 수출면허 제한, 미국 금융기관 접근 제한 등이 모두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행정명령은 외국 세력이 미국 선거에 개입하려 시도하면 정보기관들과 법무부, 국토안보부(DHS)가 3개월 동안의 조사를 거친 뒤 증거가 확보되면 재무부와 국무부가 제재를 부과하도록 규정돼 있다고 한다.

    댄 코츠 美DNI 국장 "러시아뿐만 아니라, 중국, 이란, 북한도 예의주시"

    백악관의 브리핑에 이어 이어 행정명령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컨퍼런스 콜(전화 기자회견)’을 가진 댄 코츠 美국가정보장(DNI)는 “미국 선거에 개입하려는 정황은 러시아뿐만 아니라 중국으로부터도 있었다”면서 “심지어 이란과 북한에도 이런 역량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코츠 美DNI 국장은 “미국 선거에 개입하려는 외세 가운데 우리가 주목하는 세력은 러시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면서 “2016년 대통령 선거 때와 같은 규모의 개입 정황은 못 봤지만 이런 일은 키보드 버튼 하나를 누르는 것만으로도 가능하기에 방심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자들이 “이란과 북한이 미국 선거에 개입했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있느냐”고 묻자 코츠 국장은 “미국은 그런 시도들을 보면서 매우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고 한다. 코츠 국장은 “이번 행정명령은 이런 외부의 영향으로부터 미국 선거를 보호하기 위한 억제 정책”이라고 강조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