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메르스 대책, 조속히 마련하겠다”
  • ▲ 이정미 정의당 대표. ⓒ이종현 기자
    ▲ 이정미 정의당 대표. ⓒ이종현 기자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환자가 3년만에 다시 발생한 가운데, 문재인 정부 보건시스템이 허술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8일 “쿠웨이트를 방문하고 돌아온 61세 남성이 메르스 환자로 최종 확진돼 서울대학교병원 격리 병동에서 치료 중”이라고 발표했다. 뿐만 아니라 이 환자와 밀접접촉자로는 10일 기준 22명으로 파악됐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상무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메르스는 아직 치료제가 없는 점에서 선제대응 및 초기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며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정부의 초기대응 실패가 ‘세계 2위 메르스 발병국’ 오명을 쓰게 만들었다”고 운을 뗐다.

    이어 “다행히 이번 확진자의 신고는 신속히 이뤄졌고, 격리실 치료 등 발 빠른 대응이 이뤄졌다”며 “하지만 허술한 검역보건시스템은 여전히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정미 대표는 “철저한 감사와 꼼꼼한 보완이 뒤따라야 한다”며 “보건 당국은 모든 노력을 기울여 메르스 확산을 방지하여, 국민의 우려를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같은날 최고위원회의 때 “메르스 사태뿐 아니라, 상도 유치원 붕괴라든지, 학교급식 식중독 사고라든지, 굉장히 생활안전 관련 많은 문제가 발생해 국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며 “이런 문제에 대해 민주당이 정부와 함께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책들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