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불안 '최소화'… 홈페이지 통해 모든 정보 공개 방침
  • ▲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6월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사 내용과 관련 없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6월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사 내용과 관련 없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9일 메르스(MERS) 확진 환자 발생에 대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미리미리 대처를 해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메르스 대응 긴급 관계 장관회의'에서 "초기대응을 잘하고 있다고 하지만 또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른다"면서 "2015년 (메르스 사태) 경우에서 우리는 늑장대응보다는 과잉대응이 더 낫다는 교훈을 얻었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2015년 (메르스 사태) 경험으로 우리는 권역별로 음압병실을 확보했고, 많은 의료진도 메르스에 대처하는 노하우를 갖게 됐다"면서 "이번에야 말로 메르스에 대한 불명예스러운 세계적인 평가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는 그런 일을 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국민이 불안에 떨지 않도록 메르스 관련 정보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정확하게 전달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총리는 "메르스에 대해서 많은 국민들이 필요 이상이라고 할 만큼의 불안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여러 억측과 또는 과장된 걱정을 할 수 있다"며 "상황에 대비한 설명을 당국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전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총리는 "저도 언론에서 21년을 밥을 먹은 사람입니다만, 언론은 늘 분량의 제약을 받는다"면서 "그래서 모든 국민이 원하시는 모든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이 언론의 숙명적 한계"라고 덧붙였다.

    이날 ▲질병관리본부는 '메르스 환자 발생 및 대응조치 현황' ▲행정안전부와 서울시는 '기관별 대응상황 및 조치계획' ▲회의 참석자들은 '메르스 확산방지'에 초점을 맞춰 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 노형욱 국무 2차장,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진희선 서울시 부시장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