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국가전략 1차 회의 개최…소득주도·혁신성장 대신 '포용' 내세워
  • ▲ 문재인 대통령이 6일 포용성장전략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DB
    ▲ 문재인 대통령이 6일 포용성장전략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DB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사회정책에서 시작해 경제, 교육, 노동 등 전 분야에서 포용이 보편적 가치로 추구돼야 할 것"이라며 "포용적 사회, 포용적 성장, 포용적 번영, 포용적 민주주의까지 배제하는 않는 포용이 우리 사회가 지향하는 가치이고 철학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처음으로 열린 '포용국가전략회의' 1차 회의에 참석해 "소득 불평등과 양극화는 아직 개선되지 않고, 다수 국민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불평등 사회 구조도 그대로"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저출산, 노인빈곤율, 자살률과 같은 안 좋은 지수가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현실을 뼈아프게 들여다보고 반성하고 성찰해야 한다"며 "그러나 이제 시작"이라고 했다.

    이어 "더구나 앞으로 닥쳐올 초고령 사회에서는 보다 적은 생산인구가 보다 많은 인구를 부양해야 한다"며 "지금 사회정책의 패더라임을 바꾸지 않으면 현재보다 미래가 더 어려워질 것이다. 고스란히 미래 세대의 부담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국가는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국민들의 삶을 전 생애주기에 거쳐 책임져야 한다"며 "그것이 포용국가의 시작이다. 포용국가는 국민 모두의 나라"라고 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밝힌 포용국가의 개념은 큰 틀에서 3가지로 ▲모든 국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나라 ▲공정한 기회와 정의로운 결과 보장되는 나라 ▲국민 단 한 명도 차별받지 않고 함께 잘 사는 나라다.

    문 대통령은 "사회안전망과 복지를 강화해 출산과 양육, 교육, 건강, 주거 노후에 대한 걱정을 덜어드려야 한다"며 "계층이동이 가능한 사회가 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노동존중 사회를 만들어야 하며 성평등을 실현하고 장애인의 인권과 복지가 보장돼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