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아시아프레스 “전국 철도·도로 검문 강화…9일 이후 中러 수뇌부 방문할 수도”
  • 2013년 7월 22일 촬영된 北아리랑 축전 당시 집단체조. ⓒ뉴시스 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3년 7월 22일 촬영된 北아리랑 축전 당시 집단체조. ⓒ뉴시스 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 당국이 9월 9일 정권수립 70주년 기념일이 다가오자 중국과의 국경 통제를 강화하고 평양 시내로의 출입을 전면 차단했다고 일본의 북한전문매체 ‘아시아프레스’가 지난 5일 보도했다. 日아시아프레스는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1일부터 전국에 특별 경비령을 발령했으며 9월 9일 행사가 열리는 평양시는 출입 자체가 금지됐다고 한다”고 전했다.

    日아시아프레스의 북한 소식통은 “평양으로 가는 통행증 발급이 전면 중단돼 사람과 차량이 들어갈 수 없게 됐고, 철도와 도로 검문도 강화됐다”면서 “이로 인해 평양을 오가는 화물 유통도 거의 중단됐다”고 전했다. 북한 지방의 장사꾼들이 평양과 가까운 남포, 평성 등으로 물건을 보내 평양 시내에 등록된 차량에게 받으러 오라고 요청하고 있지만, 평양 차량들은 특별경비 기간 중에는 함부로 움직이려 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양강도에 사는 북한 소식통은 당국이 중국과의 국경 지대에 대한 경계만 강화한 게 아니라 이 지역의 민가까지 수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중국 국경지대에서 경비대 순찰 횟수를 대폭 늘리고 군인들은 부대 외출이 금지됐다”며 “국경 도시에서는 경찰과 보위부 요원이 민가까지 수색해 여행허가증이 없는 타 지역 사람들을 체포하고 있다”고 전했다.

    日아시아프레스 소식통들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이 같은 특별경비체제가 오는 15일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소식통들은 “문재인 대통령 또는 시진핑 中국가주석의 방북은 9월 9일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특별경비 기간이 긴 것도 이와 관련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풀이했다고 한다.

    한편 올해 9월 9일에는 예년과 달리 주민들에게 쌀, 술, 과자 등의 ‘특별공급’이 없을 것이라는 소문도 나왔다고 한다. 지난 3일까지도 ‘특별공급’에 대한 당국의 언급이 없기 때문이라고. 日아시아프레스는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으면서 경제사정이 악화돼 ‘특별공급’이 보류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