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제재 상황에서 배 7척이 항구 드나들어"… 한국당 국정조사 요구
  •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북한산 석탄 수입 의혹 규명 특별위원회 1차 회의에서 유기준 북한석탄대책TF 단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북한산 석탄 수입 의혹 규명 특별위원회 1차 회의에서 유기준 북한석탄대책TF 단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 '북한석탄수입의혹규명 특별위원회'(이하 북한석탄특위)는 북한산 석탄 반입에 '정권 실세 연루 가능성'을 제기하며 "국정조사 도입"을 주장했다.

    한국당은 13일 국회에서 '북한산 석탄 수입 의혹 규명 특별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북한산 석탄 반입 의혹에 대해 공세를 펼쳤다. 이날 회의에는 김병준 비대위원장, 김성태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가 참석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북한산 석탄 문제는 청와대가 입장을 내놓을 일인데, 청와대는 '관세청 보고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남의 이야기하듯 말한다"며 "우리 정부는 북핵 문제의 핵심 당사국이자 피해국으로 우리 안보가 심각하게 위협받는 상황에서 책임지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우리 정부가) 유엔 안보리 제재 위반에도 구렁이 담 넘어가듯 아무런 책임도 없다고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며 "의혹 규명을 위한 특위 활동은 곧 국정조사로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오히려 더 큰 의혹 불러일으켜"

    유기준 특위 위원장도 "지난 10일 관세청에서 발표한 북한산 석탄 위장반입 사건에 대해 중간 수사 결과 발표가 있었지만, 의혹을 불식시키기는 커녕 오히려 더 큰 의혹을 불러일으켰다"고 주장했다.

    유 위원장은 정부가 진룽호 등 북한 석탄 반입 의혹 선박 4척에 대해 입항 금지 조치를 한 것에도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라며 "유엔 안보리 2397호의 선박 억류 및 검색 조치를 이행하지 않은 것은 여전히 의혹"이라고 꼬집었다.

    나아가 이날 회의에선 북한산 석탄 반입에 정권 실세가 연루돼 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김진태 의원은 "유엔 제재가 들어가 있는데 북한이 한두 번도 아니고, 배 7척이 항구에 드나들었다"며 "정권 실세 배경 없이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 큰 커넥션 있을 수 밖에 없다"

    김기선 의원도 "관세청은 (해당 의혹이 불거진 뒤) 10개월 만에 발표했는데, 몰라서 '조사'라는 이름으로 10개월 동안 끌었다고 볼 수 없다"며 "더 큰 커넥션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본다"고 했다.

    한편, 한국당 북한석탄특위는 유기준 의원이 위원장을, 윤한홍 의원이 간사를 맡았다. 곽대훈ㆍ김기선ㆍ정유섭ㆍ엄용수ㆍ추경호ㆍ김진태ㆍ정양석ㆍ성일종ㆍ이양수 의원 등이 특위 위원으로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