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구의원·아파트 입주민 대표 권력 이용한 전보 조치 요구에 '갑질' 논란
  • 지난 6.13 지방선거 기간 사진 촬영을 함께한 전근향 의원(왼쪽)과 김경수 경남도지사. ⓒ전근향 의원 페이스북
    ▲ 지난 6.13 지방선거 기간 사진 촬영을 함께한 전근향 의원(왼쪽)과 김경수 경남도지사. ⓒ전근향 의원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구의원 전근향 씨가 교통사고로 아들을 잃은 아파트 경비원에 '막말'을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동구 의회 소속 전 씨에 대해 뒤늦은 제명 조치로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시당 윤리심판원은 5일 "최근 동구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발생한 불의의 사고와 관련해 전 의원이 결코 묵과할 수 없는 발언과 행위를 한 사실이 인정된다"며 "심판 위원 전원의 만장일치로 제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논란이 불거진 지 10만의 일이다.

    앞서 지난달 14일 부산 동구의 한 아파트에서 40대 여성이 몰던 승용차가 경비실로 돌진하는 사고로 근무 중이던 경비원 김 모 씨(26)가 숨졌다. 김 씨와 같은 아파트에서 경비원으로 함께 일해온 아버지는 아들의 사고 현장을 확인하고 큰 충격에 빠졌다. 가정 살림에 보탬이 되고자 아버지 일을 돕던 아들이었다.

    지난 6·13 지방선거 당선으로 민주당 구의원이 된 해당 아파트 입주민 대표 전근향 씨는 사고 12일 뒤 경비업체에 연락해 "아버지와 아들이 왜 한 조에서 근무하냐"며 고인의 아버지를 다른 사업장으로 즉각 '전보 조치'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실을 안 주민들은 "아들 잃은 아버지에게 어떻게 그런(비인륜적) 말을 할 수 있느냐"며 격분했다. 

    전 씨 '이중적 갑질 행보'에 주민들 반발

    아파트 주민들은 독단적으로 경비업체에 전화를 한 전근향 씨에 항의하고 발언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과 징계를 요구하는 징계 청원서를 시당에 제출했다.  특히 전 씨는 지난 선거 기간 동안 '항상 약자의 편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소외계층이 꼭 행복해지는 날이 꼭 오기를 바랍니다'라는 말로 유세에 나선 바 있다.

    시당 윤리심판원은 당원과 지역주민, 전 씨를 상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의견을 듣는 절차를 거친 뒤 제명을 결정했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책임 있는 공당 소속 지방의원이 이같이 참담한 일에 연루된 데 대해 엄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시민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당원과 지방의원의 윤리의식을 높이는 데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한편 전 씨는 현재 입주자 대표직에서 물러난 상태이며 "아들의 사고를 목격한 아버지의 마음을 생각해 다른 곳에서 근무하는 것을 제안하는 의미였다"고 해명했다. 사고를 낸 가해 차량의 차주는 경찰 조사에서 급발진으로 인한 사고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경찰은 사고 차량을 조사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