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25일 외교 소식통 인용 보도…"중국 배제 현실적으로 어려웠을 듯"
  • 문재인 정부가 이르면 8월 내에 남·북·미·중이 참여하는 종전 선언 채택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일보는 25일 오전 미북 협상에 능통한 외교 소식통의 말이라며 "정부가 이같은 목표를 잡고 종전 선언을 추진하기로 내부적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시기는 빠를수록 좋다는 입장"이라고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판문점 선언에 명시한 대로 연내 종전 선언은 문재인 정부의 목표"라며 "시기와 형식 등은 관련국과 협의 해봐야겠지만 공감이 이뤄지면 지체할 이유는 없다. 8월 중 종전선언 문재를 매듭짓는 방안도 정부가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당초 정부는 참여국이 늘어날수록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평화체제 논의가 복잡해질 것을 우려해 남북미 3자 종전선언에 무게를 실어왔다고 전했다. 하지만 중국이 평화협정 체결 과정에서 역할론을 지속적으로 꺼내들자, 정부가 중국을 배제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여의치 않았던 것으로 분석했다. 또 중국을 포함하자는 북한의 요청도 일부 적용된 것으로 매체는 내다봤다.

    이와 관련해 한 정부 소식통은 지난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 이후 제기돼 왔던 남북미 종전선언이 아니라 중국이 포함되는 4자 종전선언 추진론과 관련해 "중국을 자극하지 않으려는 제스처 아니겠느냐"고 해석했다. 중국은 남북정상이 판문점 선언을 통해 "연내 종전선언 실현"을 외친 뒤부터 이를 적극 지지한다며 동참 의사를 밝혀왔다. "중국이 거기에 왜 끼느냐"는 비판섞인 목소리에도 아랑곳 않고 "한반도 평화정착에 한 몫을 할 준비가 돼 있다"며 종전선언 참여에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 정부 소식통은 "한국 정부는 종전선언을 추진하면서 중국을 의도적으로 배제한다는 인상을 주지 않는 한편 종전선언 추진에 주변 관계국들의 반발을 최소화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풀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