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장관,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에 건의... "완화 아니다" 해명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에게 남북사업을 '대북제재 예외'로 해달라고 건의한 사실이 확인됐다. 강 장관은 이에 대해 "대북제재 '완화'는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강 장관은 23일 오전 미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면서 기자들과의 만난 자리에서 "(제가) 안보리 이사국들에게 대북제재 완화를 강조했다고 알려졌는데, 강조한 부분은 완화가 아닌 남북사업에 필요한 대북 제재 예외를 인정받기 위한 것이었다"고 선을 그엇다.

    북한과의 대화·협력을 위해 제한적으로 제재 완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해야 대북제재 완화가 이뤄질 수 있다"는 뜻으로 말한 것이라고 풀이하기도 했다.

    강 장관은 또 9월 하순 유엔 총회에서 남북미 종전선언 논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종전선언은 우리가 꾸준히 노력하는 부분이지만 시기가 언제일지에 대해선 지금 명확히 얘기할 수 없다"고 답했다.

    강 장관은 이번 미국 방문이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우리 정부가 본격적인 중재자 역할을 한다는 신호냐는 질문에는 "미북 간 대화와 남북 간 대화가 같이 가야 하는 만큼 우리가 꼭 중재 역할을 한다기보다는 서로 소통하는것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