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 시의원 성명 "퀴어축제·'판문점 선언' 공모전 등 대관 신중해야"
  • 여명 서울시의원(비례·자유한국당).ⓒ여명 시의원 제공
    ▲ 여명 서울시의원(비례·자유한국당).ⓒ여명 시의원 제공

    지난 14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개최된 '퀴어문화축제'와 관련해 제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서울시의회에서 나오고 있다.
     
    서울시의원 여명(비례·자유한국당)은 16일 성명을 내고 "퀴어축제의 취지 자체에는 공감하지만 천만 수도의 서울시가 집회 내 불법 영리행위, 병역거부 서명운동, 청소년 동성애 권장 등을 방관하고 심지어 장려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강하게 문제를 제기했다.

    여명 의원은 성명에서 "올해로 4년째 시청 광장에서 열리는 퀴어축제는 성소수자 차별금지라는 의도와는 무색하게도 그 내용의 선정성·反국민정서 등으로 많은 논란을 빚어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이날 퀴어축제가 진행된 서울광장에서는 남성 성기모양의 빨대, 형형색색의 자위도구가 전시됐다. 심지어 이를 버젓이 판매하고 있는 부스도 있어 또다시 서울시 관리감독 소홀 문제도 불거졌다. 서울시 서울광장 사용 조례 및 이용 준수사항 등에 의하면 광장 내에서 물품 판매 및 모금 행위는 엄격히 금지되고 있다.

    여명 시의원에 따르면, 이날 행사 현장에는 전교조, 청소년성소수자커뮤니티, 한국청소년청년감염인모임 등이 참여해 청소년의 동성애를 장려하고, 병역거부 서명운동까지 벌이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여 의원은 "4년 째 반복되고 있는 퀴어축제의 비상식적 내용 논란에 대해 서울시는 행사장에 공무원을 파견해 단속하겠다고 했지만 단속인은 찾아볼 수 없었고 오히려 국가인권위가 참여해 행사를 지지하고 있었다"며 강력 비판했다.

    여 의원은 "이는 일반시민의 상식과 감성에 어긋나는 모습"이라며 "천만 수도 서울의 수장이나, 유사시 서울시 통합방위협의회 의장으로서 수도를 방어할 의무가 있는 서울시장이 병역거부 운동을 방관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는 최근 민간단체가 주도한 '4.27 판문점 선언 감상작 공모전'에 친북 성향의 작품이 있었음에도 불구, 서울시가 장소를 대관하고 박원순 시장이 직접 축사에 나서 물의를 빚었던 일도 언급했다.

    여 의원은 "최근 박원순 시장은 '천안함 음모론, '김정은 찬양'을 언급한 청년들에게 상을 주는 행사장도 대관해 준 것으로 드러났다"며 "서울시가 각종 음모론자와 대한민국 일반 국민의 공동체 수호 의지와는 거리가 먼 일부 극렬 활동가들의 전용 무대가 될까 우려스럽다"고 했다.

    끝으로 여명 시의원은 "서울시의 각종 단체의 장소 대관에 있어서 보다 균형 잡히고 보다 명확한 가치판단이 필요한 때"라며 "서울시는 시청 광장 및 시청 장소 대관 기준을 밝혀야 할 의무가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