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사 문건 논란서 靑 분리 위한 포석?
  • ▲ 조국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 ⓒ뉴데일리 DB
    ▲ 조국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 ⓒ뉴데일리 DB
    조국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이 국군기무사령부가 작성했다는 속칭 '계엄령 문건'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기무사로부터 각종 군 정보 보고를 받고 있으나, '계엄령 문건'에 따른 보고는 받지 못했다는 게 조국 민정수석 주장이다. 조국 민정수석은 13일 출입기자단에 문자메시지를 통해 “민정수석실은 기무사가 국군기무사령부령에 따라 수집하는 방산비리와 테러, 간첩 등 범죄정보와 군 인사 검증용 자료 등을 보고 받고 있다”며 “단 계엄령 문건은 최근 언론 보도가 되기 전까지 보고 받은 적 없다”고 밝혔다.

    조국 민정수석이 이 같은 입장을 밝힌 데는 최근 <조선일보> 보도와 연관이 깊다. 조선일보는 13일 ‘기무사가 민정수석실에 각종 동향 정보를 보고했음’을 보도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국방부 관계자 역시 “기무사가 국방부 장관에게 보고하는 내용은 시차를 두고 거의 다 민정수석실에 보고되고 있다”고 밝혔다.

    기무사가 민정수석실에 논란이 된 관련 문건을 보고했다면, 청와대는 사전에 문건 내용을 인지했다는 얘기다. 이 경우, 청와대 역시 이번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따라서 조국 민정수석의 입장은 청와대와 기무사 문건 논란으로부터 거리를 두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한편 여당에서 주장하는 기무사 '계엄령 문건' 논란은 ‘기무사가 촛불 시위 세력을 진압하기 위해 계엄령을 모의했다’는 게 골자다. 이 문건은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하면서 논란으로 불거졌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기무사를 대상으로 한 독립수사단 구성 및 수사를 특별지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