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국회가 특활비 우산 아래 특권 누려선 안돼"
  •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은행 금리조작 의혹 점검 및 금융소비자보호 대책' 긴급관계부처 현안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은행 금리조작 의혹 점검 및 금융소비자보호 대책' 긴급관계부처 현안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바른미래당이 국회 특수활동비를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국회에서 특활비 폐지를 주장한 건 정의당에 이어 바른미래당이 두 번째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국회 특활비가 많은 논란이 되고 있다"며 "바른미래당은 특활비를 폐지하고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제가 어제 논란이 된 이후 특활비의 구체적인 사용처 등에 대해 검토했다"며 "국회가 특활비라는 우산 아래 국회의원들이 보호를 받거나 특권을 누려서는 안 된다고 결론 내렸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직무수행에 꼭 필요한 경비가 있다면 공개하고 투명하게 사용하면 될 일"이라며 "바른미래당에선 하태경 의원이 2017년 11월 28일 이미 특활비 폐지를 위한 법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하태경 의원은 특활비를 폐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국회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당시 바른정당 소속이던 유승민·오신환·정병국·유의동·정운천 의원 등이 함께 이름을 올렸다. 국회의원 특활비는 매년 수십억 원씩 쓰지만 정확한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없어 국회의원 '쌈짓돈'이라는 비판을 받았다.